커피를 운동 전후에 마시면 좋은 이유 5

커피는 칼로리 소모뿐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운동 효과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커피는 성인당뇨, 심장질환, 암 발병 위험률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반면 과하게 마실 경우 카페인 과다로 좋지 않다는 연구도 있다. 커피를 운동 전후에 마시면 칼로리 소모량을 늘린다는 연구도 있다.

 

‘국제스포츠영양·운동대사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운동 전 커피를 마시면 소모되는 칼로리의 양이 늘어난다. 커피를 마신 뒤 운동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운동 후 3시간동안 15% 이상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했다. 미국 건강정보지 ‘헬스(Health)’에 따르면 커피는 다양한 측면에서 운동 효과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혈액순환 개선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 혈액순환을 돕는다. 연구팀이 일반 커피와 카페인을 제거한 커피를 실험참가자들에게 주고 손가락 혈류를 측정한 결과, 일반 커피를 마신 그룹이 75분간 혈류 흐름 30%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 혈액순환이 잘 되면 운동 시 근육으로 보다 원활한 산소공급이 가능하다.

 

통증 완화

일리노이대 연구팀이 고강도 운동을 하기 30분 전 2~3 잔의 커피를 마시면 근육 통증이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커피에 든 카페인이 통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좀 더 강도 높은 운동을 할 수 있는 추진력이 생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근육 보호

영국 코번트리대 연구팀이 동물 실험을 한 결과, 카페인은 나이가 들면서 일어나는 근육 손실을 막는 역할을 한다. 연구팀은 이와 같은 현상을 횡경막과 골격근 부위에서 발견했다. 평소 커피를 정기적으로 마시면 나이로 인해 발생하는 운동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근육 연료 보충

‘미국응용생리학저널(Journal of Applied Physiology)’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은 운동 후 마셔도 도움이 된다. 연구팀이 글리코겐을 고갈시키는 운동을 하고 난 실험참가자 중 절반에게 탄수화물을 제공하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카페인과 탄수화물을 함께 제공한 결과, 후자가 66% 이상 빨리 글리코겐을 생성하는 결과를 보였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기억력 향상

존스홉킨스대 연구팀에 따르면 카페인은 복용 후 24시간 동안 기억력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기억력이 좋아지면 일정한 순서와 방법에 따라 실시해야 하는 운동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근육보호글리코겐기억력운동운동부상운동효과카페인칼로리소모커피통증완화혈류혈액순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