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났을 때 위험한 행동 7가지

분노가 치밀어 오를 때 뭔가를 하는 것은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에게도 위험할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다른 사람과 격한 언쟁을 벌이고 화가 났을 때는 위험한 상태다. 분노가 치밀어 오를 때 뭔가를 하면 마치 난폭 운전처럼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도 위험할 수 있다. 미국의 건강·의료 정보 사이트 ‘헬스닷컴’이 화가 났을 때 절대 해서는 안 될 것들을 소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화난 채 잠자리에 들어가지 마라

분노에 사로잡혀 잠을 자면 부정적 감정을 더 강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수면의학 전문가들은 “수면은 깨어있을 때 얻은 정보를 처리하고 통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언쟁을 벌인 뒤 잠이 들면 잠자지 않고 깨어있는 것보다 나쁜 기억이 더 강화된다는 것이다.

 

운전하지 마라

화가 난 운전자는 사고를 더 많이 낸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화가 나면 공격적이 되기 때문에 핸들을 잡아서는 안 된다. 또 성이 난 채 운전을 하면 ‘터널 시야’를 갖게 돼 앞만 보게 되고 보행자나 주변 상황을 보지 못하게 된다.

 

먹지 마라

화를 누르기 위해 음식을 찾는 것은 역효과를 낳는다. 전문가들은 “성이 나면 건강한 음식보다는 고당분, 고지방 탄수화물이 꽉 찬 좋지 않은 음식을 찾게 된다”고 말한다. 또 감정이 격앙돼 몸이 위험하다는 것을 감지함으로써 ‘투쟁·도주 반응’을 일으킨다. 이 때문에 소화기능이 제대로 가동을 못해 설사나 변비를 초래할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언쟁을 계속하지 마라

말다툼을 하다보면 후회할 말을 하기 쉽다. 화가 난 상태라면 상대방에게 ‘타임아웃’을 요청하고 일단 대화를 멈춰야 한다. 타임아웃 시간은 10분이 될 수도 있고 10일이 될 수도 있다. 이 시간에 마음과 육체를 진정시킨 뒤 대화를 재개하면 좀 더 의식적이며 의도적인 태도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페이스북에 갈등 상황을 올리지 마라

화난 감정을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친구나 가족에게 널리 알리는 행위 당신을 계속 괴롭히는 원인이 된다. 소셜미디어에 공공연하게 뭔가를 알리면 거둬들일 수 없다. 이메일도 마찬가지다. 화가 나서 이메일을 전송 버튼을 누른 순간 되돌릴 수가 없게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술을 마시지 마라

화가 난 후 진정하기 위해 을 마시지만 역효과가 난다. 알코올은 충동조절 능력을 제거해 분노를 실행에 옮기기 쉽게 만든다. 후회할 일을 하게 함으로써 영구적 파멸을 가져 올 수 있다.

 

혈압을 무시하지 마라

분노가 폭발한 뒤 2시간 안에 심장마비나 뇌졸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장마비 위험이 거의 5배, 뇌졸중 위험은 3배나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만일 고혈압이 있으면 화가 났을 때 가장 현명할 방법은 혈압을 체크해보는 것이다. 화가 났을 때 혈압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또 운동이나 수면 그리고 생체 자기제어기술 등으로 분노를 다스릴 필요가 있다.

 

고지방분노소셜미디어소화기능수면언쟁음주이메일충동조절능력혈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