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붓고 기침을 해도? 심부전증 위험 신호들

심부전의 주요 증상으로는 발목 부종, 호흡곤란, 가슴 통증, 운동 중 피로감, 빠르거나 불규칙한 심장박동 등이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심부전은 심장 기능 저하로 신체에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생기는 질환이다. 심장질환이 주요 요인이지만 고혈압이나 당뇨가 심장 근육을 굳게 만들어 생기기도 한다. 더 드물게 바이러스로 인한 심근증이나 심근염이 심부전의 원인인 경우도 있다. 그 외 다른 위험 요인으로는 수면무호흡증, 일부 암 치료제, 나쁜 생활습관 등이 있다.

심부전에 관한 여러 연구를 수행한 영국 메이오클리닉 헬스케어 심장전문의 고시아 와밀 박사가 미국 의학 전문 웹사이트 헬스데이(Healthday)에서 심부전의 증상들을 소개했다.

-기침, 복부 부종, 불규칙한 심장박동 등도 증상

심부전의 증상으로는 발목 부종, 호흡곤란, 가슴 통증, 운동 중 피로감, 빠르거나 불규칙한 심장박동 등이 있다. 그 밖에 심부전과 관련이 없을 것 같은 증상들도 있다. 지속적인 기침, 복부 부종, 급격한 체중 증가, 메스꺼움, 식욕부진 등이다.

심부전을 일으키는 원인에 따라 치료는 달라질 수 있다. 주로 심부전의 원인을 찾아서 제거하고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이 치료의 목표가 된다.

일단 심부전 진단을 받았다면 금연, 금주, 저염식, 비만 치료, 적절한 운동 등 평생 관리가 필요하다. 치료법은 약물이나 장치 이식, 중증인 경우에는 심장 이식 등이 있다. 현재에도 새로운 치료법을 발견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와밀 박사는 “지난 몇 년 간 심부전을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종류의 약물 도입으로 상당한 발전이 있었다”며 여기에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 개발된 SGLT2 억제제(SGLT2 inhibitors)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가슴고혈압근육금연당뇨부종비만수면심근염심근증심부전심장운동음주저염식피로피로감호흠곤란흉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