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나쁜 습관 vs 좋은 습관

물, 스트레칭, 위에 좋은 음식... 아침 건강의 힘

세계 최고 갑부 일론 머스크는 “아침 기상 직후 가장 먼저 휴대폰을 확인한다. 이는 끔찍한 습관”이라고 자평했다. [사진=게티이미지]

테슬라 CEO인 세계 최고 갑부 일론 머스크가 바꾸고 싶은 아침 생활 습관을 공개했다. 머스크는 최근 유튜브 채널 풀 센드 팟캐스트(Full Send Podcast)에 출연해 “아침 기상 직후 가장 먼저 휴대폰을 확인한다”고 말했다. 이는 “끔찍한 습관”이라고 자평했다. 아침에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 스마트폰 사용자의 80%가 기상 직후 휴대폰 ‘클릭’

기상 직후 휴대폰을 보는 머스크의 습관은 다른 이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스마트폰 사용자의 약 80%가 기상 후 15분 이내에 휴대폰을 살핀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머스크는 ‘올빼미형’으로 보통 새벽 3시에 취침해 오전 9시 30분에 일어난다고 했다. 그는 자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회사의 비상 상황을 걱정해 눈을 뜨자마자 휴대전화를 확인한다는 것이다. 세계 최고 갑부가 불안감 등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머스크는 “스페이스X와 테슬라를 경영하기 때문에 종종 밤새 일어나는 일들이 있다. 이제는 휴대폰 보는 습관을 운동으로 바꾸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할 필요가 있다. 기상 직후 휴대전화를 보는 것에서 벗어나 최소 20분 운동을 먼저 하고 이후 휴대전화를 볼 것”이라고 했다.

◆ 아침 공복에 커피 한 잔의 여유?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빈속에 진한 커피 한 잔을 마시는 경우가 적지 않다. 각성 작용으로 잠을 확 깨는 효과가 있지만 위 점막에는 좋지 않다. 문제는 이런 습관이 장기간 이어지는 경우다. 스트레스에 노출된 위 점막은 크고 작은 위염과 위궤양이 있을 수 있다. 여기에 카페인이 많은 커피를 빈속에 마시면 점막 건강에 최악이다. 어느 정도 음식으로 공복을 채운 후 마시는 게 좋다. 독한 약을 식후에 먹는 것과 같은 이치다.

아침 물 한 잔은 몸의 신진대사와 혈액 건강에 최고의 보약이 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
◆ 아침 물 한 잔의 힘… 신진대사, 혈액 건강에 최고

아침 공복에는 미지근한 물부터 마셔야 한다. 이는 많이 알려진 것이다. 자는 동안 입속에 늘어난 세균 등을 줄이기 위해 간단한 양치부터 하면 더욱 좋다. 물은 수면 중 축 처진 몸의 신진대사를 끌어올리고 혈액 건강에 도움이 된다. 7~8시간 수분공급이 끊긴 혈액은 끈끈해져 혈전 위험이 높아진다. 이미 심장병, 뇌졸중을 앓고 있는 사람은 새벽, 아침에 위험할 수 있다. 아침 물 한 잔은 건강을 지키는 최고의 보약이다.

◆ 기상 직후 ‘적절한’ 스트레칭… 내 몸을 깨우다

‘적절’을 단 것은 허리 등에 갑자기 부담을 주는 무리한 스트레칭은 피하라는 의미다, 아침은 바쁘다. 운동할 시간이 없다. 스마트폰을 보는 대신 5~10분 정도라도 몸의 곳곳을 손으로 주물러주자. 몸에 활력이 솟는 느낌이 올 수 있다. 몸이 굳어 있는 상태에서 윗몸일으키기 등은 위험하다. 발바닥부터 머리까지 내 손으로 주무르면 치유 효과도 있다. 시간이 있으면 운동을 하는 게 좋다. 물부터 마시면 벌써 쾌변 조짐이 보일 수 있다.

◆ 양배추 등 위에 좋은 음식부터

공복에는 비타민 U가 풍부한 양배추 등 위를 보호하는 음식부터 먹는 게 좋다. 다른 신선한 채소도 좋다. 채소는 식이섬유가 많아 장 건강과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된다. 포만감도 상당하다. 전날 먹기 좋게 잘라 놓으면 냉장고에서 꺼내 바로 먹을 수 있다. 이후 단백질이 많은 삶은 달걀, 견과류, 통밀빵 등을 선택하면 된다. 적절한 아침식사는 점심 과식을 막아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