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당량 먹으면 건강에 좋은 ‘나쁜 식품’들

적당량 섭취하면 건강에 좋은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잘못 알려져 기피 대상이 되는 음식들이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적당량 섭취하면 효과 있어

건강에 좋은 점이 있는데도 잘못 알려져 기피 대상이 되는 음식들이 있다. 미국의 건강생활 잡지 ‘이팅웰(Eating Well)’이 오해를 받는 음식들과 적당히 먹으면 좋은 음식 5가지를 소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쇠고기

쇠고기는 포화지방, 식이 콜레스테롤이 가득해 심장 건강에 신경을 쓰는 사람은 피해야 한다. 하지만 기름 없는 살코기는 단백질과 철분이 많은 저지방 음식이다. 철분은 폐에서 얻은 산소를 몸 전체의 세포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필수적인 미네랄인데, 특히 가임기 여성에게 부족하기가 쉽다.

 

달걀

노른자에는 식이 콜레스테롤이 들어있어 금기시 돼 왔다. 의료 전문가들은 식이 콜레스테롤보다는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을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주범으로 꼽는다. 노른자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들어있는데 제아잔틴은 5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노화에 따른 시력 감퇴로 인한 실명 위험을 감소시키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땅콩버터

땅콩버터를 먹으면 살이 찌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땅콩버터에는 지방이 많지만 살을 많이 찌우는 건 아니다. 물론 땅콩버터에는 칼로리가 농축되어 있으므로, 마구 먹어서는 안 된다. 한 스푼(90칼로리)이나 두 스푼이면 된다. 땅콩버터에는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엽산 비타민B가 풍부하다.

 

감자

감자 혈당지수가 높아 먹으면 혈당을 급히 올린다. 혈당은 포도당이 세포로 들어가는 것을 돕는 인슐린의 기능에 지장을 줄 수 있어 당뇨를 앓는 사람에게는 문제가 된다.

 

감자는 섬유소, 칼륨, 비타민C를 많이 가지고 있다. 아무 것도 곁들이지 않은 채 감자 한 개만 먹지 않도록 주의하면 혈당 지수도 문제가 안 된다. 감자를 먹을 때 올리브유를 조금 더하면 저혈당지수의 음식이 된다. 올리브유의 지방이 감자의 탄수화물 흡수를 늦춰주기 때문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은 탄수화물이 많아서 몸에 나쁘다. 사실 빵은 나쁘지 않은데, 정제곡물로 된 것이 문제다. 되도록이면 통곡물로 된 것을 먹도록 한다. 100% 통밀빵이나 다른 통곡물 빵으로 바꾸면 좋다. 통곡물을 먹으면 오래 산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