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에만? 단백질 풍부한 과일 10가지

단백질 하면 고기를 떠올리지만, 단백질이 풍부한 과일도 많이 있다. [사진=게티이미지]
보통 단백질이란 단어는 닭가슴살이나 계란, 소고기, 생선 등을 연상시킨다. 단백질과 과일을 연결하는 건 언뜻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 우리 생각과 달리 단백질이 들어있는 과일도 많이 있다. 단백질이 풍부한 과일에 어떤 것이 있는지 미 건강정보 사이트 웹엠디(WebMD)에서 소개했다.

구아바 = 구아바는 단백질이 가장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 중 하나다. 한 컵에 약 4.2g으로 꽤 많은 양의 단백질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비타민 C와 섬유질도 풍부하다. 씨와 껍질도 먹을 수 있어 버릴 것이 없다.

아보카도 = 자르거나 깍뚝 썬 한 컵에 3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으깬 한 컵에 들어있는 양은 4.6g 정도다. 과일 치고는 많은 양이다. 아보카도에는 건강한 지방, 섬유질,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과카몰리로 만들거나 으깨서 토스트에 얹어 먹어도 좋으며,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린다.

키위 = 키위 한 컵에는 약 2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껍질째 먹어도 괜찮으며, 깨끗이 씻은 다음 썰어 먹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준비하는 데에도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다.

살구 = 얇게 자른 살구 한 컵에는 2.3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말린 살구도 간식으로 먹기 좋은데, 4분의 1컵 분량으로 1.1g의 단백질을 얻을 수 있다. 단독으로 먹어도 좋고, 견과류와 같이 먹거나 샐러드에 넣어 먹어도 좋다.

블랙베리, 라즈베리 =  모든 베리류에 단백질이 풍부한 건 아니다. 하지만 블렉베리에는 한 컵당 2g이 들어있고, 라즈베리에도 한 컵에 약 1.5g로 비교적 많은 양이 들어있다. 간식으로 먹거나 아침식사 때 요거트에 넣어 먹도록 하자.

건포도 = 작은 건포도 약 60개 기준으로 1g 가량의 단백질을 얻을 수 있다. 견과류와 같이 간식으로 먹거나, 아침에 오트밀에 넣어먹거나, 샐러드에 넣어 단맛을 더할 수 있다.

바나나 =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고 간식으로 먹기도 간편하며 운동 중 신체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과일이다. 중간 크기 바나나 한 개에는 단백질이 약 1.3g 들어있다.

자몽 = 비타민 C가 풍부한 자몽에는 중간 크기 하나에 1.6g 정도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반으로 자른 자몽 위에 설탕을 뿌리고 오븐에 넣어 5분간 가열한 다음, 위에 계피 가루를 뿌려 숟가락으로 떠 먹으면 맛도 좋다.

오렌지 = 오렌지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하며, 중간 크기 오렌지 하나에 1.2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영양을 생각한다면 주스보다는 과일 그대로 먹어야 한다. 주스 한 컵으로 얻을 수 있는 단백질은 겨우 0.5g 정도다.

체리 = 여름에 먹는 가장 달콤한 간식 중 하나인 체리는 단백질도 적지 않게 들어있다. 씨를 제거한 체리 한 컵에는 1.6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제철이 아닐 때에는 냉동 체리를 사서 스무디에 넣어 먹으면 된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