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마실 때 더 당기는 식욕의 원인은?

식전에 마시는 술은 식욕을 높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을 마실 때 유독 안주를 많이 먹는 사람이 있다. 이는 을 마셔 일어나는 뇌 영역의 변화 차이일 수도 있다. ‘비만저널(Journal Obesity)’에 게제된 논문에 따르면 술로 인해 식욕이 더욱 당기는 ‘식전주 효과’가 나타나는 사람이 있다.

 

미국 인디애나대 의대 로버트 콘시딘 교수는 “음식점 경영자는 손님들이 밥을 먹기 전 반주를 내놓는 전략이 좋을 것”이라며 식전에 마시는 술이 식욕을 높인다는 점을 강조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콘시딘 교수팀은 자기공명영상장치(MRI)를 이용해 뇌를 스캔해 식전주 효과가 나타나는 생물학적 원인을 파악했다. 그 결과, 술을 마실 때 뇌의 시상하부가 알코올의 영향으로 음식 냄새에 대한 집중도를 높인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 연구 결과를 식사 전 술을 마셔서는 안 된다는 의미로 해석할 필요는 없다. 술을 마셨을 때 증가한 식사량이 소량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또 실험 참가자의 3분의 2는 식사량이 늘었지만 나머지 3분의 1은 그렇지 않았다. .

 

뇌 기능, 식욕, 체중 조절은 서로 복잡한 관계망을 맺고 있다. 알코올처럼 단 한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되지는 않는다. 알코올은 식욕을 일으키는 다양한 요인 중 한 가지일 수 있지만 음주가 식욕을 촉진해 비만을 유도한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이 실험에는 건강한 성인여성 35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연구실에서 한 번은 알코올 주입받고, 또 한 번은 식염수를 주입받았다. 그리고 음식을 비롯한 몇 가지 물건의 냄새를 맡았다. 참가자들이 냄새에 노출되는 동안 연구팀은 기능성 자기공명영상법을 이용해 뇌 혈류를 측정하고, 이후 점심을 제공했다.

 

참가자들은 알코올을 주입 받은 뒤 음식 냄새를 맡았을 때 가 보다 활성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또 3명 중 2명은 식염수를 주입받았을 때보다는 알코올을 주입 받았을 때 점심 식사량이 늘어났다.

 

실험은 여성만을 대상으로 해 한계점이 있다. 하지만 체중관리를 위해 식욕을 조절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을 마셨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 식습관에 차이가 있는지 자기 점검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