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보다 늙어 보인다면 고쳐야 할 습관 9가지

아이크림을 바르지 않거나 베개에 얼굴을 파묻고 자면 주름살이 늘어나고 TV 드라마를 보느라 수면이 부족하면 피부 노화가 가속화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장시간 TV 시청, 수면부족…

나이에 비해 늙어 보인다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는가. 이런 말을 듣지 않으려면 일상생활에 뭔가 문제가 없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미국의 건강 정보 사이트 ‘헬스닷컴(Health.com)’이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노화를 가속화하는 나쁜 습관과 대처법을 소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한다

많은 일을 동시에 처리하려다 보면 한 가지도 제대로 못하고 스트레스만 쌓이게 된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세포를 손상시키고 노화를 일으킨다는 연구결과가 여러 차례 나왔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해 끝마친 뒤 다음 일을 하도록 하자.

 

디저트를 그냥 넘기지 못한다

후식으로 나오는 디저트를 챙겨 먹다보면 살이 찔 뿐만 아니라 함유된 당분 성분이 얼굴을 나이 들어보이게 만든다. 설탕분자들은 세포 속에 있는 단백질 섬유에 달라붙는다. 당화현상이라고 하는 손상 작용이 일어나면 얼굴빛이 흐려지고, 눈 밑에는 다크 서클 주름살이 생기는 등 얼굴 피부를 노화시킨다. 당분이 많이 든 디저트를 되도록 먹지 말자.

 

5시간 이하로 잔다

수면시간이 너무 짧으면 눈 밑에 검은 색을 드리우게 할 뿐만 아니라 수명도 짧게 한다. 7시간 정도가 적당하다. 집중력 저하나 낮 시간에 활력 부족 등 수면부족 증상이 있으면 빨리 잠자리에 들어가는 게 좋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TV 드라마 ‘폐인’이다

드라마 시리즈를 한꺼번에 오랫동안 시청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TV를 보는 것과는 다르다. 영국에서 나온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일 평균 6시간씩 TV를 시청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수명이 5년이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TV를 보더라도 30분에 한 번씩은 꼭 일어나 걷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등 움직여야 한다.

 

아이크림을 사용하지 않는다

주름살을 없애는 데 좋은 것 중 하나가 아이크림이다. 눈 주위의 피부는 다른 곳의 피부보다 얇기 때문에 노화가 더 빨리 일어난다. 눈 주위를 촉촉하게 해주면 얼굴에서 나이 든 흔적을 걷어낼 수 있다. 아이크림은 피부를 탱탱하게 하고 눈 주위의 잔주름을 줄여준다.

 

선크림을 휴가 때만 사용한다

얼굴 피부가 노화되는 첫 번째 원인은 자외선이다. 자외선은 흐리거나 비가 오는 날에도 영향을 준다. 해변에서 휴가를 보낼 때보다 일상생활에서 피부는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을 더 많이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자외선 차단지수(SPF) 30~50의 선크림을 매일 사용하라고 조언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화장을 너무 진하게 한다

유분이 많은 화장품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모공을 막아 질병을 유발한다. 향이 있거나 자극적인 화합물이나 알코올 성분이 든 스킨 제품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피부의 자연 유분이 제거돼 일찌감치 주름살이 생긴다.

 

베개에 얼굴을 파묻고 잔다

엎드린 자세로 얼굴을 베개에 파묻고 자면 주름살과 피부노화를 촉진한다. 얼굴에 있는 결합조직과 콜라겐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약해지고 지지력도 떨어진다. 매일 밤 얼굴의 같은 부위를 대고 자면, 젊을 때처럼 빨리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는다. 베개로 인해 생긴 얼굴 주름살은 영구적인 것이 될 수 있다. 등을 기대는 자세로 자든지 아니면 새틴(보드라운 견직물)으로 된 베갯잇을 사용해 피부에 주름이 잡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지방을 전혀 섭취하지 않는다

지방 중에는 젊은 감정과 외모를 유지시켜주는 데 꼭 필요한 것들이 몇 가지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연어 같은 생선이나 호두 같은 견과류에 들어있는데 이 지방산은 주름살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며 심장 두뇌 건강에 좋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