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아, 코티지치즈… 생각보다 훨씬 짠 음식 6

생각보다 훨씬 짠 음식들을 자주 먹게 되면 나트륨 과다 섭취의 위험이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나트륨 과다 섭취 위험

칩이나 크래커, 프레첼 등 스낵에 소금이 많이 들어 있다는 건 대부분 알고 있다. 우리가 평소 이런 음식을 피한다 하더라도 자신도 모르게 소금을 많이 섭취 할 수 있다. 전혀 예상하기 힘든 음식에 염분이 그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건강 정보 사이트 ‘헬스닷컴(Health.com)’이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짠 음식 6가지’를 소개했다.

 

인체가 필요로 하는 나트륨의 양은 적지만 섭취량은 많기 일쑤다. 세게보건기구 (WHO)는 성인의 최소 필요 나트륨은 600㎎(소금 1.5g) 정도이며 1일 2000㎎(소금 5g)으로 제한하도록 권장한다. 소금의 성분인 나트륨은 호르몬에 의해 조절돼 인체 수분의 평형 상태와 삼투압을 유지해주는 필수 영양소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코코아

핫 초콜릿이라고도 부르는 코코아 한잔은 칼로리가 80~100 밖에 되지 않아 부담이 없는 음료수다. 그러나 코코아 한잔에는 하루 권장량의 7%나 되는 나트륨이 들어 있다. 저염식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코코아 한잔을 마실 경우, 하루 나트륨 한도량의 10%를 넘게 된다.

 

팬케이크

달콤한 브런치로 팬케이크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문제는 초콜릿 칩 팬케이크 한 접시에 나트륨이 2000㎎나 들어 있다는 사실이다. 팬케이크를 좋아한다면 집에서 소금을 적게 넣고 만들어 먹는 게 낫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코티지치즈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좋은 식품이다. 저지방 코티지치즈에는 단백질이 28g이나 들어 있는 반면 160 칼로리밖에 되지 않는다. 코티지치즈 한 컵에는 나트륨이 1000㎎이나 들어 있다. 소금이 들어가지 않은 코티지치즈를 먹는 게 좋다.

 

각종 소스

고기나 생선 등을 재는 양념장이나 샐러드드레싱은 짠맛이 나기 때문에 소금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금이 얼마나 많이 들어있는지 알면 깜짝 놀랄 것이다. 샐러드드레싱이나 바비큐 소스 두 스푼에는 나트륨이 300㎎이나 들어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시리얼

아침에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건강식이지만 많은 시리얼이 한 끼 분량에 180~300㎎의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다. 시리얼 대신 과일을 얹은 오트밀을 먹는 게 좋다.

 

베지 버거

콩으로 만든 베지 버거나 베지 고기는 맛을 내기 위한 가공 첨가물이나 나트륨을 많이 사용한다. 패티에는 400~500㎎의 나트륨이 들어가 있는데 빵과 소스와 치즈 등을 감안하면 나트륨 양은 더 늘어난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