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무슨 요일?” 날짜 헷갈리는 이유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혼동되는 것은 특정 요일에 대한 인식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화 수 목요일이 심해

무슨 요일이지?” 라고 날짜를 헷갈릴 때가 있다. 왜 그럴까? 이에 대한 정신적 이유를 밝힌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링컨대와 영국 허트퍼드셔대, 캐나다 요크대 공동 연구팀(심리학)은 특정 요일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으며, 요일에 대한 혼동은 왜 나타나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몇 가지 실험을 실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그 결과 월요일과 금요일에 대한 인식은 확실한 반면 화,수,목요일에 관한 인식은 흐릿한 것으로 나타나 이 세 요일을 혼동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자신과 가장 강한 연관성을 지닌 요일을 적도록 했다. 이들이 제출한 요일 중에는 월요일과 금요일의 언급 수가 많았다. 월요일은 ‘한 주의 시작’, 금요일은 일을 기준으로 ‘한 주의 끝’이라는 의식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월, 금요일을 확실히 기억하는 또다른 이유는 특정 표현들이 있어 많이 언급되기 때문이다. 가령 직장 동료에게 ‘죽음의 월요일이 시작됐어!’라고 말하는 식이다. 금요일이 오면 ‘불금이다!’며 즐거워한다. 화요일에 사람들이 “오,예~ 화요일이다!”고 하지 않는다. 화,수.목을 지칭하는 자연스러운 대화가 없어 이들 요일에 대한 인식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또 실험 참가자들의 40%가 특정 업무나 일이 발생한 요일을 정확히 떠올리지 못했다. 이들 대부분이 화,수,목요일에 일어난 일들이었다. 요일 혼동은 연휴가 있는 주중에 더 심했는데, 참가자들은 해당 요일이 바로 앞 요일이라고 느끼는 경우가 많았다. 참가자들은 주중의 요일을 빨리 맞추는 테스트에서도 수요일보다 월요일과 금요일에 해당 요일을 더 빨리 맞췄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링컨대 데이비드 엘리스 교수는 “일주일 주기는 우리가 태어난 직후부터 계속 반복돼 왔다”며 “반복적 주기로 얻어진 각 요일의 특징이 사람들의 인식에 자리잡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참가자의 3분의 1이상이 실제 요일을 다른 요일로 알고 있었다”면서 “이런 혼동 화, 수, 목요일에 일어나며, 이 세 요일은 정체성이 흐릿한 부록 같은 요일로 인식되어 있음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주중 요일에 대한 정신적 표상(Mental Representations of Weekdays)’이란 제목으로 미국 공공과학 도서관 온라인 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에 게재됐으며,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 등이 보도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