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눈 건강에 안 좋은 3가지 요인

햇볕, 바이러스 질환, 에어컨 주의해야

물놀이를 즐기는 탓에 바이러스 안질환에 감염되기도 쉽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여름 무더위와 강한 햇볕은 눈 건강에 치명적이다. 눈도 자외선 노출이 많아지기 때문. 강한 햇볕 외에 여름철 눈 건강에 안 좋은 요인 어떤 게 있을까?

◆ 햇볕 피하려면 자외선 차단되는 선글라스

햇볕이 강한 여름철에는 강한 자외선인 UVB 노출이 늘어난다. 자외선 노출이 많아지면, 백내장을 비롯해 광각막염, 황반변성, 군날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자외선이 강한 날은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불가피할 경우 선글라스를 착용하거나 양산이나 모자를 써서 눈을 보호해야 한다. 자외선 때문에 눈이 충혈되고 통증이 있으면 광각막염일 수 있다. 인공눈물을 넣고 눈을 감은 상태로 쉬는 것이 좋다.

자외선에 의한 눈 손상을 예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선글라스 착용이다. 선글라스를 선택할 때는 자외선 차단 여부를 확인한다. 자외선 차단 기능이 떨어지면 선글라스를 써도 효과가 없기 때문.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자외선 차단 기능은 떨어지면서 색상은 진한 선글라스다. 진한 색상의 렌즈는 눈으로 오는 가시광선을 줄이기 때문에 눈의 조리개 역할을 하는 동공을 크게 만드는데, 동공이 커진 상태에서 차단되지 않은 자외선이 눈에 더 많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눈에 도달하는 자외선의 양이 선글라스를 쓰지 않은 경우보다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

어린이는 성인보다 수정체가 투명해 더 많은 자외선을 통과시켜 더 많은 양의 자외선이 눈으로 들어갈 수 있다.

◆ 물놀이 하다 바이러스 안질환 감염 
워터파크, 수영장 등지에서 물놀이를 즐기는 탓에 바이러스 안질환에 감염되기도 쉽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으로 직접 접촉하거나 수영장 물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 유행성 결막염 증상에는 눈부심, 눈물, 눈곱 등이 있으며, 심하면 결막 표면에 막을 형성하고 각막 혼탁이 발생할 수 있다. 증상은 2~3주간 이어질 수 있다.

유행성 각결막염이면 2~3일에 한 번씩 안과를 방문해 정기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전염력이 강해 발병 후 3주 정도까지 전염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증상이 있는 동안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눈을 가급적 만지지 말고 손을 자주 씻는다. 특히 수건이나 베개 등 눈과 닿을 수 있는 물건은 다른 사람과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에어컨 바람에 눈 건조
실내 에어컨 사용이 많아지면서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다. 여기에 피로가 쌓이면 눈꺼풀에 있는 기름 분비샘이 막히면서 다래끼가 생길 수 있다.

눈의 피로를 해소하려면 일이나 작업을 하다가도 먼 거리를 보는 것이 좋다. 사물을 볼 때 눈에 있는 조절근이 수정체 두께를 조절하는데 과도하게 눈을 사용하면 조절근에 피로가 쌓인다. 눈을 감아서 조절이 이뤄지지 않게 하거나 먼 거리를 보면서 조절근을 완전히 이완시키는 것이 좋다.

눈꺼풀 주위를 마사지하거나 온찜질하는 것도 도움 된다. 강동경희대병원 안과 김태기 교수는 “눈꺼풀에서 분비되는 기름은 눈물에 있는 기름층을 형성해 눈물 증발을 막아 안구건조증 증상을 완화한다”며 “눈꺼풀 마사지를 통해 기름분비샘이 막히지 않고 투명한 기름이 나오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눈을 감은 상태에서 아래 눈꺼풀은 아래 속눈썹 바로 아래 부위에 손가락을 가로로 대고 위로 밀어 올려주고, 반대로 위 눈꺼풀은 아래로 내려주면 된다. 눈에 온찜질을 하면 기름이 잘 녹아서 마사지 효과가 크다.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신 후 물기를 짜내 사용하면 된다. 하루 2회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 위에 올려 5~10분간 따뜻하게 해준다.

    김성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