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위험 낮추는 데 도움 되는 식품 4

눈 건강 증진에 좋은 키위·달걀·연어·호박

영양적 관점에서 백내장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도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시야가 흐릿해지는 질환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60세 이상이 되면 10명 중 7명, 70세 이상이 되면 10명 중 9명이 백내장 증상을 경험한다. 백내장이 발생하면 독서, 운전은 물론 다른 활동이 힘들어질 수 있다.

백내장을 유발하는 일부 위험 요소는 통제할 수 없지만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몇 가지 있다. 일상에서는 금연, 술 소비 제한, 건강한 체중 유지, 외출 시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의 착용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다. 영양적 관점에서 백내장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도 있다. 미국 건강미디어 ‘베리웰 헬스’에서 눈 건강을 증진시키는 4가지 식품을 소개했다.

1. 썬골드 키위

비타민 C는 백내장과 눈 건강에 지대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영양소이다. 2016년 30건의 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에 따르면, 혈중 비타민 C의 수치가 높으면 백내장 발병 확률이 낮아진다. 황금빛 키위는 영양적으로 밀도가 높은 과일 중 하나다. 키위는 20가지 이상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가지고 있다. 키위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과일 중 가장 높은 비타민 C 함량을 가지고 있다. 썬골드키위는 하루 비타민 C 필요량의 100% 이상을 제공한다.

2. 달걀

달걀은 양질의 단백질을 비롯한 주요 영양소 공급원이다. 달걀에 함유된 단백질 중 거의 절반, 그리고 대부분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노른자에서 발견된다. 미국 심장학회는 대부분 성인에게 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달걀을 권한다. 달걀 노른자는 눈 건강을 돕는 카로티노이드 색소인 지아잔틴을 함유하고 있다. 한 연구에서 백내장 발병 위험은 지아잔틴이 하루에 10mg 증가할 때 26% 감소했다. 또한 달걀에 함유된 주요 영양소인 비타민 A가 하루에 5mg 증가할 때마다 6%씩 발병 위험이 줄었다.

3. 연어

양질의 단백질과 셀레늄 요오드 같은 미세 영양소가 풍부하다는 것이 연어의 강점이다. 또한 연어처럼 찬물에 사는 기름기 많은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의 가장 좋은 공급원으로 꼽힌다. 총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량이 많을수록 백내장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반면, 오메가3 지방산을 더 많이 먹으면 백내장 발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 호두, 아마씨, 치아씨를 통해서도 오메가3 지방산을 증가시킬 수 있다.

4. 호박(pumpkin)

비타민 E, A는 눈 건강을 돕는 영양소의 원천이다. 백내장의 위험을 낮추고 싶다면 이들 영양소가 풍부한 호박을 고려해 볼 만하다. 한 연구에서 비타민 E, A가 많이 포함된 식단이 백내장의 발병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호박 1인분 만으로 비타민 E의 하루 권장량의 10%, 비타민 A의 하루 권장량 300% 이상 얻을 수 있다.

과일금연단백질달걀미네랄백내장비타민생선수정체식단심장안과안구안질환연어오메가3자외선지방치아키위호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