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야외 운동기구… 나에게 맞는 것은?

집 앞 공원이나 놀이터에 있는 야외 운동기구를 사용할 때 부상을 예방하려면 운동기구에 적힌 사용법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정확한 자세로 운동해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근육통 지속되면 진단 받아야

무더위가 슬슬 시작되면서 낮보단 저녁에 집 앞 공원이나 놀이터에서 야외 운동기구를 사용해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야외 운동기구들을 잘 활용한다면 체력 관리와 다이어트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함부로 사용한다면 오히려 몸을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야외 운동기구 사용 시 대부분은 혼자 기구를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모습을 따라 흉내 내는 경우가 많다. 야외 운동기구는 비교적 사용이 간단해 보이지만 자칫 잘못 사용한다면 부상을 입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야외 운동기구를 사용할 때 부상을 예방하려면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근육과 관절을 충분히 풀어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용 전 운동기구에 적힌 사용법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해야 한다.

 

설명서의 사용 방법을 제대로 습득했다면 자신의 건강 및 몸 상태에 따라 운동기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평소 허리디스크나 척추질환을 앓고 있던 사람이라면 트위스트 원판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트위스트 원판은 허리 근력 강화를 위한 운동기구로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하기 쉽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허리가 뒤틀리는 동작을 하게 되면 척추의 후방 관절 신경이 자극받으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심할 경우 디스크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자전거를 타듯이 페달을 돌리면서 손잡이를 양손으로 잡고 노를 젓듯 앞뒤로 움직이는 체어플은 팔과 다리의 상호작용을 발달시켜 주지만, 자칫 손목에 힘이 많이 들어갈 수 있는 운동이다. 손이 자주 저리거나 손목이 아프면 손목에 하중이 과하게 들어가는 운동은 피해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핸들 모양의 기구를 양손으로 잡고 돌리는 일명 ‘핸들 돌리기’ 운동 어깨 통증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자신이 돌릴 수 있는 영역까지는 어깨 통증 완화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어깨 근육이 이완되기 전까지 최대한 천천히 돌리고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회전각도 범위까지만 돌리는 것이 좋다.

 

대부분 운동을 하고 난 뒤 초반에는 안 쓰던 근육을 쓰기 때문에 미세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만약, 운동기구에 적힌 사용 방법을 정확하게 따라 했는데도 근육통 2주 이상 지속된다면 해당 부위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