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마시면 생기는 좋은 일 4

우유에는 칼슘, 비타민D 단백질, 아연, 셀레늄 등이 풍부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유는 칼슘이 풍부한 대표적 음식이다. 비타민 D도 들어 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우유에는 단백질, 아연, 셀레늄 등이 풍부하다. 매일 우유 한 컵을 마시면 얻을 수 있는 뜻밖의 건강 효과, 미국 ‘잇디스낫댓’이 정리했다.

◆ 비만 = 우유 속 양질의 단백질은 포만감을 제공한다. 허기는 줄고 폭식할 위험도 낮아진다. 단 것에 대한 갈망이나 탄수화물에 대한 욕구 역시 줄어든다. 즉 우유는 비만을 막는다. 단백질 중에도 유청과 카세인은 음식 섭취를 조절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고 지방 연소를 늘림으로써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혈압 = 우유는 고혈압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칼륨, 마그네슘, 그밖에 다양한 미량 영양소 덕분이다. 호주의 모나시대 연구진은 관련 논문 5편을 분석한 결과, 매일 우유 등 유제품을 충분히 섭취한 이들은 수축기 혈압이 낮아지더란 사실을 확인했다.

◆ 운동 능력 = 운동 후에 우유를 마시면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즉 우유는 운동 능력을 높인다. 영양학자 조단 마주르에 따르면, 이는 우유가 칼슘과 단백질을 비롯해 중요한 영양소를 13가지나 포함하고 있는 덕분이다. 특히 유청과 카세인은 근육의 양을 늘리고 운동 후 피로에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당뇨병 = ≪영양학 저널≫에 실린 연구는 당뇨 전 단계에 있는 이들이 저지방 우유를 마시면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639명을 10년 간 추적 관찰한 결과, 매일 저지방 우유를 마신 이들은 당뇨병으로 진행할 위험이 41% 낮았던 것. 단 우유는 반드시 저지방 우유여야 한다. 지방이 많은 유제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심장병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고혈압근육단백질당뇨먹을거리_먹거리_음식비만비타민스포츠심장우유운동음식지방탄수화물폭식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