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곳곳 노화에 대처하는 방법

조금이라도 노화 과정을 늦추기 위해 할 수 있는 노력들을 알아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나이가 들어가면서 지혜도 쌓이고, 경험으로 배우게 되는 것도 많아진다. 이에 반해 우리 몸에는 반갑지 않은 크고 작은 변화가 나타난다. 피부에는 주름이 생기고, 아픈 곳이 많아지며, 잠은 없어지고, 병에 걸릴 위험은 높아진다. 조금이라도 노화 과정을 늦추기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이 무엇이 있는지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웹엠디(WebMD)가 소개했다.

통증 = 오래된 부상 때문이든 관절염 때문이든 나이가 들수록 크고 작은 통증이 더 자주 느껴질 수 있다. 규칙적 운동은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을 유연하게 할 수 있다. 수영, 요가, 태극권과 같이 근육과 관절에 부담이 적은 운동을 시도해보면 좋다. 온열패드나 얼음팩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통증이 충분히 나아지지 않으면 의사와 상담을 통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와 같은 약물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다.

주름 = 피부가 얇아지고, 건조해지고, 탄력이 떨어지면서 주름이 생긴다. 여기에 흡연이나 자외선은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도록 하고, 흡연자라면 담배를 끊도록 하라. 보습제나 처방받은 레티노이드와 같은 피부 제품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런 제품은 효과를 나타내기까지 대부분 6주에서 3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이 무엇인지 피부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피부 건조 = 주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자외선을 조심하고 금연하면 피부 건조를 어느 정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술도 조심해야 한다. 탈수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샤워나 목욕은 10분 이내로 끝내고, 뜨거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사용하도록 한다. 씻은 후에는 곧바로 오일 성분이 함유된 보습제를 온몸에 바른다.

근육 손실 = 나이가 들수록 힘과 지구력이 떨어지는데, 이는 노화 과정 때문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요 근육을 사용하는 걸 멈추기 때문이다. ‘쓰지 않으면 잃는다’는 말은 여기에도 적용된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수 있다면 해도 좋고 걷기, 정원가꾸기, 수영과 같이 규칙적인 운동도 좋다. 하루에 30분 이상 운동하는 걸 목표로 한다.

수면 변화 = 나이가 들면 잠들기 더 어려워지고, 숙면하는 시간은 짧아지며, 한밤 중 자주 깨는 경향이 있다. 커피나 술을 줄이면 도움이 될 수 있다. 고혈압이나 역류성 식도염과 같이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환을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에 자주 어려움을 겪는다면 의사와 상의하도록 한다.

기억력 저하 = 나이가 들면서 뇌도 변하기 때문에 기억력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메모, 루틴 만들기, 정해진 장소에 물건 보관하기 등 일상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하며, 친구나 가족과 자주 시간을 보내는 등 기억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진 일에 습관을 들여보면 좋다.

체중 증가 = 나이가 들면 신진대사가 느려져 예전만큼 칼로리를 소모하지 못한다. 하지만 더 많이 움직이고 식습관에 신경 쓰면 도움이 된다. 식사를 할 때 과일과 채소, 기름기가 적은 단백질을 섭취하고 설탕이나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제한한다. 먹는 양에도 신경 쓴다.

성생활 = 발기부전이나 질건조증, 그 밖에 나이가 들면서 위험이 높아지는 질환으로 인해 성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다. 이에 대해 파트너와 대화를 해보도록 한다. 질윤활제 등의 사용을 고려해 볼 수도 있다. 약물이 필요한지 여부는 의사와 상의하도록 한다. 하지만 대체로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면 도움이 된다. 또한 운동을 하면 혈류와 성호르몬이 증가하고,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 도움이 될 수 있다.

빈뇨 = 나이가 들수록 방광과 골반 근육이 약해진다. 여기에 전립선 비대와 같은 다른 건강상 문제가 있으면 상황이 더 심각해질 수 있다. 하루 세 번, 10회~15회 하는 케겔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식단도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설탕이 든 음료나 탄산음료, 카페인은 제한한다. 소변을 참기 어렵거나, 소변이 흘러 나오거나, 갑자기 급박하게 소변이 마렵거나,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다면 진료를 받도록 한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