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 많이 먹어도 비만 위험… 적정량은?

소금은 하루 티스푼 1개 분량을 넘지 말아야하고, 설탕은 하루 티스푼 6개 분량을 넘지 말아야 한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소금을 너무 많이 먹으면 비만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보도에 따르면 소금을 많이 먹으면 비만이 될 가능성이 커지는 데 하루 소금 섭취량이 1g 늘어날 때마다 비만 위험이 25%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런던대학교 퀸 매리 캠퍼스 연구팀의 그래함 맥그레거 교수는 “소금이 신진대사에 영향을 줘 신체가 지방을 흡수하는 방식을 변경시킴으로써 비만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금 섭취가 고혈압과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결과는 많았지만 비만과의 상관관계가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소금처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꼭 섭취해야 하는 것 중에 설탕이나 당분이 많이 든 식품도 많이 먹으면 살 찔 위험이 높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렇다면 설탕과 소금은 어느 정도 섭취해야 건강에 좋을까. 미국 생활건강정보 사이트 ‘리얼심플닷컴’ 자료를 토대로 적당한 양을 알아봤다.

 

소금은 신체 체액 조절과 심장, 신진대사 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부족하면 근육 경련, 피로, 메스꺼움, 인지력 결핍 문제 등이 생길 수 있다. 반면에 너무 많이 먹으면 심장에 무리를 준다. 소금은 거의 모든 가공식품에 포함돼 있는데, 달콤한 도넛에도 들어있다.

 

미국심장학회는 소금 섭취량을 하루 2300㎎(티스푼 하나 정도 분량)을 넘기지 않도록 권하고 있다. 고혈압 환자, 중년노년의 성인들은 하루 1500㎎ 이하로 섭취해야 한다. 소금 섭취를 줄이려면 가공식품을 덜 먹고 식탁에 소금 병을 두지 않는 것도 한 방법이다.

 

 

[사진=아이클릭아트]

 

한편 단 것 자체는 조금 먹어도 나쁘지 않다. 그러나 많은 음식에 들어있는 단 것들은 그다지 영양상 이익이 없다. 칼로리가 많아지면서 성인 당뇨병이나 비만에 걸리게 할 수 있다.

 

미국심장학회에 의하면 여성은 하루에 설탕 티스푼 6개, 100칼로리를 넘으면 안 된다. 이는 과일이나 유제품에 포함된 설탕은 제외한 양이다. 식품을 구입할 때 탄수화물에서 설탕의 양이 절반 넘게 표기되어 있다면 그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