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론 거짓 웃음… 연인 사이 감정표현의 건강학

부정적 감정을 숨기거나 긍정적 감정을 가장하는 전략은 연인 관계 만족도와 건강에 영향을 준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사랑하는 연인에게도 나의 감정을 숨겨야 할까? 연인 관계를 잘 유지하려면 상대에게 진솔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솔직한 감정만이 답은 아니다. 때로는 관계가 틀어지지 않도록 원래 감정을 숨기고, 상대방에게 맞춰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려면 감정을 과장해 표출하게 될 때도 있고, 숨겨야 할 때도 있다. 그렇다면 이 같이 감정을 억제하는 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없을까.

 

‘심리학저널(Journal of Psychology)’에 발표된 논문이 ‘부정적인 감정 숨기기’와 ‘긍정적인 감정 가장하기’라는 두 감정표현 전략에 대해 다뤘다. 이 논문에 따르면 두 감정표현 전략은 연인 사이의 관계 만족도와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이 연구에는 평균연령 32인 성인남녀 수백 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6개월 이상 연애를 하고 있거나, 결혼한 상태다. 실험참가자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그들의 성격이 외향적인지, 내향적인지 답했다. 또 초조함, 불쾌함, 불안감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연인에게 얼마나 자주 숨기는지 혹은 기쁨, 사랑, 관심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거짓으로 표현하는 행동은 또 얼마나 자주하는지에 대해서도 답했다. 연인관계에 대한 만족도, 피로나 두통과 같은 건강상 문제에 대해서도 응답했다.

 

연구팀이 설문 응답지를 분석해본 결과, 부정적인 감정을 숨기는 것보다는 긍정적인 감정을 가장하는 것이 둘 사이의 관계 만족도에 더 좋은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이는 실험참가자들의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외향적인 사람보다는 내향적인 사람이 부정적인 감정을 감출 때 연인과의 관계 만족도가 더 높았다.

 

또 건강상 문제와 연결지어보면 외향적인 사람이 부정적인 감정을 감출 때 건강상 이상 징후가 나타날 확률이 높았다. 내향적인 사람은 감정을 숨기는 일이 자연스러운 반면, 외향적인 사람은 이를 부자연스럽게 생각하기 때문에 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사진=아이클릭아트]

 

반대로 긍정적인 감정을 거짓으로 꾸미는 일은 내향적인 사람들의 건강상 이상 징후와 보다 밀접한 연관이 있었다. 외향적인 사람은 내향적인 사람보다 감정을 과장해 표현하는 행동이 편하기 때문에 건강상 문제로 잘 이어지지 않는다는 추측이다.

 

이처럼 두 가지 감정표현 전략은 연인사이의 관계 만족도 및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즉 자신의 성격에 맞는 감정표현을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면 연인과의 관계 개선은 물론, 자신의 건강에도 보다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 연구결과를 상담 전문가나 치료사들이 참고하면 상담 받는 사람들의 관계를 개선시키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