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로 인한 뇌기능 감퇴… 고령 권력 믿어도 될까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나이가 들면 건강상 다양한 문제가 발생한다. 뇌 건강도 예외는 아니다. 인지능력이 부분적으로 감퇴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런 뇌 상태의 변화가 의사결정을 내리는데도 문제를 일으킬까.

 

스위스 바젤대학교와 막스플랑크 인간개발연구소 과학자들에 따르면 간단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서는 나이가 든 사람과 젊은 사람 사이에 별다른 차이가 없다. 하지만 상황이 좀 더 복잡해지면 나이 든 사람은 결정을 내리는데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전 세계적으로 정치 혹은 경제적으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사람은 대부분 고령이다. 경제전문지 ‘포브스’에 실린 내용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평균 연령은 61세다. 국가를 불문하고 중대한 문제는 대체로 나이 든 사람들의 선택과 결정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나이가 들면서 쌓이는 연륜과 지혜가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연구를 통해 나이가 들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부분적으로 소실된다는 점에서 좀 더 합리적인 결론을 내리기 위해서는 연령의 균형을 맞추는 편이 유리할 수 있다.

 

나이가 들면 감퇴하는 부분은 ‘유연한 인지능력’이다. 새로운 정보를 머릿속에 저장하거나 인지 문제를 재빨리 해결하는 능력에 한계가 생긴다.

 

유연한 인지능력은 경험으로 축적된 결정을 내릴 때 특히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선택 가능한 옵션이 여러 개 있을 때 정보 탐색 학습을 통해 결정을 내려야 하는데 유연한 인지능력이 부족해지면 이런 부분에 있어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연구팀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평균연령 24세인 젊은 실험참가자들과 평균연령 71세인 고령층 실험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실험실에서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집에서 태블릿pc를 이용해 학습한 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결정을 내리도록 한 실험이다.

 

컴퓨터 스크린에 등장하는 상자 2개 중 하나를 선택하는 실험인데 특정 상자를 선택하면 보상을 받게 된다. 실험참가자들은 상자를 선택하기에 앞서 자신이 원하는 만큼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상자들을 반복해서 눌러보면서 어떤 상자를 눌렀을 때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 학습한 것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실험 결과, 나이 든 사람들도 젊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보상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을 탐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상자를 열어봤다. 또 결과적으로 보상을 받는데 유리한 선택을 하는 결과를 보였다.

 

즉 반복적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습하고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유연한 인지능력의 감퇴가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상자 개수를 2개에서 4개, 8개로 늘릴수록 나이 든 사람들의 판단에 오류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좀 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때는 유연한 인지능력 감퇴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단순한 문제에서 복잡한 문제로 넘어갈수록 나이로 인한 뇌기능 감퇴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이 연구는 ‘인지저널(Journal Cognition)’에 발표됐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