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형 & 저녁형 인간, 어떻게 다를까

[사진=아이클릭아트]

 

 

올빼미족 과체중, 비만 많아

언제 어떻게 자느냐에 따라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얼리버드족’ 즉 아침형 인간과 ‘올빼미족’ 즉 저녁형 인간으로 크게 구별할 수 있다. 이는 시간 유형으로 불리는 크로노타입(chronotype)에 의해 나뉜다.

 

아침형 인간은 일찍 자고 일어나기 때문에 하루 중 오전에 가장 활기차다. 반면에 올빼미로 불리는 저녁형 인간오후부터 생기가 살아나면서 밤에 왕성하게 활동하다 늦게 잠자리에 든다.

 

이런 크로노타입은 성격과 생활방식, 건강을 포함해 한 사람의 인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물론 두 가지 유형 중 하나에 속한다고 해도 개개인의 차이에 따라 상황이 다를 수 있다. 이를 전제로 미국의 건강 포털 ‘리드스트롱닷컴’이 아침형과 저녁형 인간의 차이점 등에 대해 소개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사회적 인성

아침형은 저녁형에 비해 계획을 더 잘 지키고 완수하는 경향이 있다. 건강 증진 및 스포츠 물리치료 업체인 보드히존의 대표이사인 스코 와이스는 “아침형은 우울증이 덜하고 집중력에 혼란을 겪는 일이 적다”고 말한다. 또 아침형은 자제력이 더 강한 특징이 있다.

 

반면에 저녁형재미난 성격 소유자가 많다. 영양학 분야 과학자인 팜 피크는 “저녁형 인간은 더 충동적이고 솔직하며 모험을 좋아하며 더 창조적”이라고 말한다. 연구에 따르면 아침형은 학업 성적이 좋은 반면 저녁형은 인지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직업 경로

아침형은 전통적인 생활방식을 따르는 반면 저녁형은 예술과 기업가적인 일에 더 끌리는 경향이 있다. 임상 심리학자이자 작가인 벤 미카엘리스는 “밤에 창조적 영감을 더 많이 갖는 유형의 사람들이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의사이자 교육가인 은징가 해리슨은 “저녁형 인간이라도 해도 사회생활을 하려면 아침 회의와 미래 지향적인 태도를 지녀야 하는 조직 문화에 적응을 해야 하는 데 이게 잘 안 되면 자부심이 낮아지고 불행해 질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정반대로 아침형 인간도 모험을 감수하고 저녁 늦게 활동하는 생활방식에 적응을 할 필요가 있다”며 “야근저녁 회식 등에 잘 적응을 못하면 피로감과 탈진 증상이 오고 역시 자부심이 낮아지고 불행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생물학적 특징

영양사이자 작가인 조 리크텐은 “아침형 인간심박수가 낮은 편이며 저녁형에 비해 수면 무호흡증이 절반 밖에 되지 않으며 몸무게도 적게 나간다”고 말한다. 엘리먼츠행동건강의 과학 고문인 팜 피크는 “반면에 저녁형 인간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고 코 고는 사람이 많으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높은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저녁형은 아침형에 비해 더 걱정이 많고 우울한 경향이 있으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걸릴 위험이 크며 카페인알코올을 많이 섭취하며 중독에 빠지는 경우도 많다. 피크는 “아침형 인간은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고 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며 약물 남용 등이 덜하다”며 “아침형이 오후가 될수록 활력이 줄어드는 반면에 저녁형은 하루 종일 집중력이 더 뛰어난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식습관

아침형은 밤늦게 식사하는 일이 많은 저녁형에 비해 잠자리에서 일어나자마자 아침을 먹는 경향이 있다. 피크는 “오후 8시 이후에 저녁형은 아침형에 비해 거의 2배나 많은 칼로리를 섭취한다”며 “에는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 호르몬이 가장 적게 분비되기 때문에 포만감을 감소시키고 따라서 야식은 만족감을 가져다주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저녁형은 과식을 하기 쉽고 비만이나 과체중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또한 저녁형이지만 업무 등으로 아침 일찍 일어나야 하는 사람들은 수면 박탈이 일어나기 쉽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수면 박탈이 발생하면 식욕을 조절하는 렙틴과 그렐린 호르몬에 장애가 발생해 정제 당분이 많이 든 음식을 과식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과체중사회적인성수면무호흡증스트레스식습관아침형인간인지능력자부심저녁형인간직업경로집중력창조적크로노타입포만감피로감학업성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