씻어도 지독한 ‘발 냄새’의 원인과 치료법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비만, 신경 예민하면 생길 수도

요즘처럼 날씨가 더울 때는 발 냄새 때문에 신발 선택에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다. 맨발에 시원한 샌들을 신자니 땀이 차서 냄새가 더 심할 것 같고, 양말에 구두나 운동화를 신자니 더워서 더 땀을 많이 흘릴 것 같다.

 

어떤 신발을 신든 발 냄새가 고민이라면 혹시 발에 다한증이나 무좀이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유난히 심한 발 냄새가 난다면 이 심한 다한증이거나, 각질층에 세균이 번식한 무좀이 있는 경우가 많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발 냄새가 심한 이유

발 냄새의 원인은  속에서 번식하는 세균 때문이다. 신발과 양말, 발가락 사이에 축축하게 땀이 차면 피부 맨 바깥인 각질층이 불게 된다. 세균은 땀에 불어난 각질을 분해하면서 악취가 나는 화학물질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발에서 땀이 많은 상태가 빨리 개선되지 않은 환경에서 세균이 작용하여 냄새가 만들어 지는 것이다. 특히 발은 해부학적으로 발가락 사이에 땀이 많이 차고, 발바닥에서도 땀이 나기 쉬우며, 또 발가락 사이나 발톱 주변 등 때가 생기기 쉬운 부분도 많아 잡균이 번식하기 좋은 장소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발 다한증

무좀도 없고, 늘 청결하게 관리하는데 발 냄새가 심한 경우가 있다. 무좀과 발 냄새는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발 냄새가 난다고 반드시 무좀이 있는 것은 아니다. 강한피부과 강진수 원장은 “발 냄새는 세균에 의한 겻이고 무좀은 곰팡이균에 의한 것으로 원인이 다르다. 발에 냄새가 심하다면 발 다한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말한다.

 

다한증은 한마디로 너무 많이 땀이 나는 증상이다. 더운 여름철이 아니더라도 계절과 관계없이 손, 발, 겨드랑이 같은 특정 부위에서 많은 양의 땀이 나와 생활에 불편을 준다. 에 다한증이 있을 경우 발이 항상 축축하게 땀이 차게 되고, 땀이 차는 환경을 수시로 개선해줄 수 없다면 발 냄새가 심하게 날 수 밖에 없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다한증은 아포크린과 에크린 땀샘 중 에크린 땀샘의 활동 증가로 발생한다. 자율신경 중 땀 분비를 조절하는 교감신경이 흥분되면 이 신경의 말단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와 에크린 땀샘을 지나치게 자극하여 땀이 나오는 것이다.

 

따라서 심신이 안정되어 있을 때 보다 긴장하거나 흥분하면 증상이 심해진다. 대체적으로 유전적 성향이 있지만 몸이 비만이거나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다한증 치료에는 약물요법, 보톡스요법, 수술요법, 이온영동요법 등의 치료법이 있는데, 발 다한증의 경우엔 이온영동요법이 주로 사용된다.

 

땀이 많이 나는 발 부위에 약한 전류를 통하게 하여 땀의 분비를 줄여주는 치료다. 치료 효과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나 매일 20~30분씩 약 10회 정도 치료받으면 대개 한 달 정도 불편하지 않게 지낼 수 있다. 효과를 길게 보고 싶으면 간격을 두고 정기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