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부족 vs 잠 과다, 어느 쪽이 더 나쁠까?

잠을 많이 자는 경우와 잠을 적게 자는 경우, 어느 쪽이 건강에 더 나쁠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국립수면재단에 따르면 연령대별 권장 수면시간으로 청소년 8~10시간, 성인은 하루 7~9시간이다. 하루 7~8시간 수면이 뇌의 인지 능력과 정신 건강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 이보다 길거나 짧게 잠을 잘 경우 불안이나 우울증 위험도 높아진다.

우리 뇌에서 수면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영역은 뇌의 기억 중추인 해마가 포함된 영역이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만약 잠을 너무 많이 자거나 적게 잘 경우 이 영역의 부피가 작아져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잠을 많이 자는 경우와 잠을 적게 자는 경우, 굳이 꼽자면 어느 쪽이 건강에 더 나쁠까?

권장수면 시간과 비슷한 평균 적정 수면시간을 고려했을 때, 성인 적정 수면시간 7~8시간을 기준으로 그 이상이면 오히려 건강에 안 좋다. 특히 뇌졸중 위험이 훨씬 높아진다.

수면시간과 뇌졸중 위험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8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는 경우엔 뇌졸중 위험이 146%까지 증가한다. 7시간 이하 잠을 자는 경우 뇌졸중 위험은 22%정도 높다. 개인의 질병 및 건강상태, 생활습관, 연령, 인종 등을 고려해도 뇌졸중에 있어 수면과다가 수면부족보다 위험하다.

하루 7~8시간 잠을 자는 사람들이 뇌졸중으로부터 가장 안전하고 건강한 상태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적정시간 수면을 취하면서 일주일에 3~6번 30~60분씩 신체활동을 해주는 것도 좋다.

보통 뇌졸중 대표 위험인자로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불규칙한 심장박동, 당뇨병 등이 손꼽힌다.  이와 함께 7~8시간 이상의 수면과다 역시 뇌졸중 중요 위험인자로 고려되고 있다.

물론 잠이 부족해도 건강에 좋지 않다. 신체 지방 세포를 통해 에너지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수치가 방해를 받아 스트레스나 비만을 유발하는 등 이 역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다만 더욱 치명적인 상태를 불러올 수 있는 쪽이 수면부족보다 수면과다라는 것이다.

잠을 많이 자도 개운하지 않고 더 힘들다면 수면과다증이라 할 수 있다. 장시간 수면을 취한 후에도 낮시간 동안 과도한 졸음을 느낄 수 있다. 이 경우 수면의 질까지 떨어뜨려 뇌에 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는 것이 공통된 견해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