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올리는 뜻밖의 원인 vs 자연스럽게 낮추는 방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혈압이 올라간다. 짠 음식도 혈압을 높인다. 이처럼 혈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여러 가지다. 이와 관련해 ‘웹 엠디’, ‘프리벤션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혈압을 증가시키는 의외의 이유와 자연스럽게 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혈압 올리는 의외의 원인|

△칼륨 부족

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신장(콩팥)은 적절한 양의 체액을 유지하기 위해 나트륨과 칼륨을 필요로 한다. 비록 저 염식 식단을 유지하더라도, 충분한 과일과 채소, 콩, 저지방 유제품, 생선 등을 섭취하지 않으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 바나나를 비롯해 시금치 등 녹색 잎채소를 먹으면 칼륨 섭취에 도움이 된다.

△외로움

연구에 따르면, 오랜 기간 친지와 교유가 가장 적은 축에 속하는 이들의 혈압을 쟀더니 평균 14포인트나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관계에서 거절과 실망의 공포로 인해 생존의 안위에 대한 걱정이 생겨 신체가 예민하게 반응한다는 징후다.

△소변 참기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3시간 동안 소변을 보지 못한 상태로 혈압을 재면 평소보다 수축기에 4포인트, 이완기에 3포인트 더 높은 수치가 나온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남녀노소 공히 나타나는 현상이다. 나이가 많을수록 상승치는 더 커진다.

△화이트코트 증후군

혈압을 집에서 잴 때와 병원에서 측정할 때 다른 이들이 있다. 흰 가운을 입은 의사를 보면 혈압이 오른다고 하여 ‘백의(흰옷) 효과(white coat effect)’라고 한다. 수축기에 10포인트, 이완기에 5포인트 정도 높아진다. 병원에서 긴장하거나 불안감을 느낀 탓이다.

△대화하기

평소 혈압이 높은 사람일수록 대화를 시작하면 혈압이 높아지기 쉽다. 대화로 인한 혈압 상승은 몇 분 동안 지속한다. 입을 움직이는 동작보다 대화의 내용이나 감정의 동요에 따른 영향이 크다.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흥분을 유발하는 대화는 혈압을 올린다.

|혈압 자연스럽게 낮추는 방법|

△풍성한 아침식사

아침을 하루 세끼 중 가장 적게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와는 반대로 해보라. 연구에 따르면, 아침을 많이 먹는 사람은 적게 먹는 사람에 비해 몸무게를 더 많이 빼고 혈압도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햇빛 쬐기

비타민D 수치가 낮으면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다. 우리 피부는 햇빛 속 자외선을 만나 비타민D를 합성한다. 연구에 따르면, 20분 정도 자외선에 노출되면 혈관이 팽창하고 심혈관 기능이 촉진되며 혈압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식 위주 식사

외식을 할 때 고기 대신 곡물과 채소로 만든 패티를 넣은 베지 버거를 주문하라. 연구에 따르면, 채소 위주의 식사를 하면 혈압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녁식사 후 산책

저녁식사 후 TV 앞에만 앉아 있으면 안 된다. 활발한 사람이라도 TV 앞에 오래 앉아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많이 하면 할수록 혈압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40대_50대_중년감정고혈압공포과일먹을거리_먹거리_음식비타민사망산책생선소변스트레스식단신장심혈관여성_여자운동자외선지방채소피부햇빛_햇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