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장(腸)이 안녕치 못하다는 신호 7

장이 건강하지 못할 때 몸에 다양한 신호가 나타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장 마이크로바이옴(gut microbiome)이라는 용어는 구체적으로 장에 서식하는 미생물을 가리킨다. 사람의 소화관에는 약 300~500 종의 박테리아가 산다. 일부 미생물은 건강에 유해하지만 대부분이 유익하며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하다.

소화기분야 학술지 ≪Journal of Gastroenterology and Hepatology≫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장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다양하게 가지고 있으면 면역 기능이 강화되고, 우울증 증상이 개선되며, 비만에도 도움이 되는 등 건강에 다양한 이점이 있다.

스트레스, 수면 부족, 가공식품 섭취, 항생제 복용과 같은 현대 생활은 다양한 면은 장 마이크로바이옴을 손상시킬 수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뇌, 심장, 면역체계, 피부, 호르몬 수치, 체중, 영양소 흡수 능력 등 건강의 다른 측면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장이 건강하지 못할 때 몸에 다양한 신호가 나타날 수 있다.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헬스라인(Healthline)에서 가장 흔한 징후 7가지를 소개했다.

1. 위장 장애
가스, 복부팽만, 변비, 설사, 속쓰림과 같은 위장 장애는 모두 장이 건강하지 못하다는 징후일 수 있다. 장내 미생물 균형이 유지되면 음식을 소화하고 노폐물을 제거하기 수월해진다.

2. 과도한 당 섭취
가공식품과 첨가당을 많이 먹으면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 수가 감소한다. 이렇게 불균형이 일어나면 설탕이 더 먹고 싶어져 장이 더욱 손상될 수 있다. 정제당, 특히 액상과당(high-fructose corn syrup)을 많이 섭취하면 체내 염증이 증가하는데, 이러한 염증은 다양한 질병 및 암의 전조가 될 수 있다.

3. 의도하지 않은 체중 변화
식습관이나 운동습관에 변화를 주지 않았는데 체중이 늘거나 줄어드는 건 장이 건강하지 못하다는 징후일 수 있다. 장내 미생물 균형이 깨지면 신체가 영양소를 흡수하고, 혈당을 조절하며, 지방을 저장하는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다. 체중 감소는 소장 세균 과증식(SIBO; small intestinal bacterial overgrowth) 때문일 수 있으며, 체중 증가는 인슐린 저항성이나 영양소 흡수 감소로 인한 과식 충동이 원인일 수 있다.

4. 수면 장애나 만성 피로
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불면증이나 수면 부족과 같은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고, 이것이 만성 피로로 이어질 수 있다. 기분과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 대부분이 장에서 만들어진다. 따라서 장이 손상되면 숙면하기 어려워진다. 일부 수면 장애는 섬유근육통(fibromyalgia) 위험과도 관련이 있다.

5. 피부 트러블
습진과 같은 피부 질환은 장 손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부실한 식단이나 음식 알레르기로 인해 장에 염증이 생기면 특정 단백질이 더 많이 빠져나가 피부에 자극을 주고 습진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6. 자가면역질환
장이 면역체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새로운 증거가 계속해서 발견되고 있다. 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전신염증 위험이 증가하고 면역체계가 적절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신체가 스스로를 공경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7. 음식 과민증/불내성(food intolerance)
음식 과민증은 특정 음식을 소화시키기 어려워 나타난다(특정 음식에 대한 면역체계의 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음식 알레르기와는 다르다). 음식 과민증은 장 내 박테리아의 질이 좋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특정 음식을 소화시키기 어렵게 만들고 복부팽만, 가스, 설사, 복통, 메스꺼움과 같은 불쾌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음식 알레르기 또한 장 건강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

근육단백질마이크로바이옴만성피로먹을거리_먹거리_음식면역_면역력미생물미생물_박테리아변비불면증비만설탕속쓰림수면스트레스습진식단심장알레르기_알러지염증우울증_우울장애운동위장장애유익균음식 과민증인슐린자가면역질환장 건강지방피로피부항생제호르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