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치아를 지키기 위해 먹어야 할 식품 5

치아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요거트, 치즈 등이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환한 웃음과 밝은 미소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준다. 자신감 있는 미소를 짓기 위해서는 치아 건강을 잘 챙겨야 한다.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고 싶다면 양치질, 치실, 구강청결제의 사용과 더불어 날마다 먹는 음식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미국 과학 미디어 ‘사이테크 데일리’에서 튼튼한 치아를 관리하기 위해 먹어야 할 5가지 식품을 소개했다.

1. 요거트 = 요거트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필수 미네랄이다. 그리고 인체에 있는 무기질 중 가장 많다. 요거트에는 상당한 양의 칼슘이 들어 있다. 날마다 먹으면 치아 에나멜 강화에 도움이 된다. 무지방 그릭요거트 100g에는 칼슘 110mg이 들어 있다.
몸이 칼슘을 더 잘 흡수하려면 적절한 양의 비타민 D를 섭취해야 한다. 버섯 달걀 등 식품을 먹거나 햇빛에 잠시 앉아 있는 것도 비타민 D를 얻는 방법이다.

2. 치즈 = 모든 유제품은 칼슘이 풍부하다. 치즈도 예외는 아니다. 칼슘은 파마산같이 딱딱한 치즈에 가장 많이 들어 있다. 파마산 치즈 1온스(약 28g) 당 242mg의 칼슘이 들어있다. 하루 권장 섭취량 중 19%에 해당한다. 부드러운 치즈에는 칼슘이 약간 적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치즈는 칼슘의 좋은 공급원. 식단에서 칼슘의 양을 늘리고 싶다면 가장 선호하는 치즈 종류를 선택해 먹는다.

3. 사과 = 사과는 치아 건강과 구강 위생에 좋다. 사과는 풍부한 섬유질을 갖고 있다. 섬유질은 자연의 칫솔이다. 사과를 먹으면 치아에서 치석과 음식 잔여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사과는 산성이다. 사과 속 산은 구취를 유발하는 일부 박테리아를 제거한다. 사과를 먹으면 침샘을 자극하고, 침샘은 침을 분비한다. 타액의 알칼리 성분은 탄수화물이 든 음식을 먹은 뒤 치아에 형성되는 치석 속 산을 중화시킨다.

4. 셀러리 = 셀러리를 포함해 아삭아삭하고 섬유질이 많은 채소는 치아 건강에 좋다. 섬유질은 치아에서 플라크와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게다가 셀러리는 치아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 등을 가지고 있다. 비타민 C는 치아가 느슨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셀러리는 타액 생성을 자극해 플라크 속 산을 중화시키고 충치를 막는 데 도움을 준다.

5. 시금치 = 시금치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칼슘은 치아 에나멜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 시금치에는 엽산으로 불리는 비타민 B9도 들어 있다. 엽산은 임산부의 잇몸 질환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다.

먹을거리_먹거리_음식미네랄미생물_박테리아비타민사과셀러리시금치식단요거트잇몸지방채소충치치아치아건강치즈치질_치루_치핵칫솔칼슘탄수화물햇빛_햇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