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불편한데 검사 결과 이상 무? ‘이것’ 때문일 수도

DGBI에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역류 과민성, 기능성 소화불량증이 포함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영상 촬영, 혈액과 내시경 검사 등 모든 검사 결과에 이상이 없습니다.”

분명 소화기와 관련해 불편한 증상이 생겨서 병원을 찾았는데 이런 이야기를 듣게 된다면 환자는 매우 당황스럽다.

미국 하버드헬스퍼블리싱에 의하면 놀랍게도 임상 현장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흔히 볼 수 있다. 식도, 위, 소장, 대장, 췌장, 간 전문 의사들은 주로 염증 감염 암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장관(GI)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하는데 익숙하다. 이와 관련된 문제들은 일반적으로 표준 테스트에서 진단하기 쉽다. 그러나 명확한 검사나 이를 식별하는 내시경 검사 결과가 없는 다른 질병이 위장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분류 중 하나가 장-뇌 상호작용 장애, 또는 DGBI(disorders of gut-brain interaction)라고 불린다. 예전에는 ‘기능성 위장장애’라고 했으나 이 용어는 이제 사용하지 않는다.

장-뇌 상호작용의 장애란?

DGBI에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역류 과민성, 기능성 소화불량증이 포함될 수 있다. 이를 모두 장-뇌 상호작용 장애라고 부른다. 신경계를 통한 장과 뇌 사이 쌍방향(장에서 뇌로, 뇌에서 장으로) 소통이 손상된 것을 가장 치명적 문제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원인 중 일부는 이전 감염, 특히 메스꺼움이나 설사와 같은 증상을 가진 감염과 관련이 있다. DGBI는 여성을 포함한 특정 집단에서 더 흔하다. 우울증과 불안은 DGBI와 연관될 수 있는 독립된 질병이다. 그러나 DGBI가 왜 발생하는지 메커니즘은 확실하게 정의되지 않았다.

의사들의 임상훈련에서도 DGBI 관리는 별 관심을 받지 못한다. 이때문에 내시경으로 인한 천공 또는 검사로 인한 방사선 노출 등 위험을 수반하는 불필요한 테스트가 발생할 수 있다. 문제를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DGBI가 다른 위장관 질환과 중복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기능성 소화불량증은 위무력증과,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같은 염증성 장질환과 겹칠 수 있다.

DGBI는 식이요법, 약물, 보완적 대체의학, 행동 치료와 같은 1차적 접근으로 치료될 수 있다. 혹은 이들 방법을 섞어 사용할 수도 있다. 일부 환자에게는 생활습관과 보완적 대체의학 접근법이 훌륭한 선택사항이 될 수 있다.

식단에서 지방이 과다한 가공 음식을 배제하면 증세를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식생활의 과도한 변화는 지속하기 어렵다. 또한 지나친 식단 통제는 다른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다.

환자에 따라 저포드맵(low-FODMAP) 식이요법을 시도할 수 있다. 이는 FODMAP (발효 가능한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폴리올)이 들어간 음식을 한 달간 피하는 것이다. 그래도 개선되지 않으면 정상 식단으로 돌아간다. 만약 증세가 나아졌다면 식단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제공하기 위해 음식을 체계적으로 보완해야 한다. 때로 한방 침, 생강, 강황, 한약을 치료법으로 고려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경우 부작용이나 간 문제를 비롯한 심각한 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약물 기반 접근법은 일반적으로 우울증, 신경증, 섬유근육통 등의 치료약을 사용한다. 이러한 약물은 뇌의 통증 감각 경로를 개선함으로써 장과 뇌의 상호작용을 개선시키고, 개선된 신경 기능을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끝으로, 행동 요법은 인지 행동 접근법을 사용해 심리학자나 치료사의 도움으로 증상에 따른 불안감을 개선하는 것이다.

DGBI관리에 대한 상담

DGBI가 확인되면 이 질병이 얼마나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의사에게 자세히 알려야 한다. 또한 담당 의사가 DGBI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치료법이나 접근 방식의 조합을 찾는데 노력하고 있는지도 고려해야 한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경우, 배변의 변화와 통증은 일상적 고통을 유발할 수 있다. 많은 경우 DGBI가 있으면 화장실에 쉽게 가기 힘든 특정 유형의 작업을 수행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성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무엇보다 DGBI는 다른 위장병과 마찬가지로 치료가 필요한 질병임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DGBI 증상은 의지력이나 나약함, 혹은 ‘마음의 문제’로 인해 생긴 것이 아니다. 이 질병에 대한 좋은 치료 방법이 존재하고, 이를 바탕으로 증상과 삶의 질도 향상시킬 수 있다.

DGBI과민성대장증후군근육먹을거리_먹거리_음식방사능_방사선불안소통소화불량식단여성여성_여자연구염증우울증우울증_우울장애장염정신_심리지방화장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