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있다면, 생활에 ‘이런’ 어려움 나타난다

성인 ADHD는 증상이 심각한 경우 일상생활 전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이하 ADHD)라고 하면 흔히 어린이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요즘은 성인에게서도 ADHD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 일상생활 전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성인 ADHD, 어떻게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웹엠디(WebMD)에서 소개했다.

강박적 식사 = ADHD 환자의 경우 자신의 행동을 제한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먹는 것을 조절하지 못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뇌의 쾌락 중추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도파민 수치가 낮아 음식을 잔뜩 먹는 것으로 일시적으로 도파민 수치를 높여 기분을 좋아지게 하기도 한다.

불안 = 걱정이 멈추지 않고 이로 인해 정상적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불안 증세를 보일 수 있다. 성인 ADHD 환자 중 약 절반이 불안 장애를 가지고 있다. ADHD 증상 때문에 초조함이 생기는 경우라면 ADHD를 치료함으로써 불안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만성 스트레스 = ADHD가 있으면 스트레스가 높은 수준으로 오래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근육 긴장 및 통증 △호흡곤란 △심장 문제 △혈당 조절 문제 △소화 문제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집중력 저하 = 자주 깜빡깜빡하고 주의가 산만해진다. 집중력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시간을 관리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해 일, 학교, 개인적인 일에 대한 마감일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충동 소비 = 잠시나마 기분이 좋아지고 싶어 원하는 물건을 산다. 이렇게 위험한 소비습관으로 인해 경제적으로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영상 중독 = ADHD가 있으면 집중력을 유지하는 게 어려운 게 사실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이나 비디오 게임, TV 영상의 계속해서 바뀌는 현란한 이미지에서는 눈을 떼지 못한다.

관계 문제 = 커플 중 ADHD가 있는 사람이 있고, 특히 증상을 치료하지 않으면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긴다. 건망증이나 집중력 부족과 같은 문제를 이야기하면 상대방이 잔소리를 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감정 조절 문제 = ADHD가 뇌에 영향을 미치는 한 가지 방법은 주위 자극에 반응하는 방식을 조절하기가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짜증이나 조급함 때문에 갑자기 화를 폭발시킬 수 있고 작은 것에도 너무 심하게 걱정하기도 한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