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을 유발하는 의외의 식품 4가지

 

염증은 늘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니다. 사실 단 기간의 염증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백혈구를 감염 혹은 부상 부위에 보내 치유가 됐다는 것을 나타내는 통증과 종창(부기)을 초래했을 때 발생한다.

 

즉 염증은 생체 조직이 손상을 입었을 때에 체내에서 일어나는 방어적 반응을 말한다. 예를 들어 외상이나 화상, 세균 침입 따위에 대하여 몸의 일부에 충혈, 부종, 발열, 통증을 일으키는 증상이다.

 

하지만 문제는 만성 염증이다. 염증이 만성적이 되면 염증 반응이 계속해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만성 염증은 정신 질환부터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심장질환, 당뇨병까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유전학이나 공해, 스트레스 등이 만성 염증을 일으키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조절을 할 수 있는 것이 먹는 것이다. 염증을 퇴치하는 음식을 많이 먹는 한편 염증을 일으키는 음식을 줄이면 된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프리벤션닷컴’이 염증을 일으키는 의외의 식품 4가지를 소개했다.

 

 

 

식물성 기름

식물성 기름이라는 상표가 붙은 옥수수유나 콩유, 해바라기유, 홍화유 등은 정제된 요리 기름으로 오메가-6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오메가-6 지방산은 섭취가 꼭 필요하지만 각종 식용유와 가공 식품에 풍부한 이 지방산은 너무 많이 먹는 반면에 오메가-3 지방산은 너무 적게 먹는데 문제가 있다.

 

신체는 이러한 지방들을 사용해 호르몬을 생산하는데 오메가-3 지방산으로부터 나오는 호르몬이 항염증 작용을 하는 반면 오메가-6 지방산으로부터 만들어진 호르몬은 염증을 유발한다. 감염을 퇴치하고 부상을 치료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염증 반응은 필요하지만 오메가-6 지방산이 너무 많으면 과도한 염증을 유발한다.

 

 

 

아가베 시럽

아가베 시럽은 설탕을 대체하는 천연의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침식사 때 오트밀에 이 아가베 시럽을 잔뜩 타서는 안 된다.

 

이 감미료는 과당이 85%나 들어있는데 간세포만이 분해할 수 있는 당분이다. 과당은 특히 간에 중압을 가해 간세포에 작은 지방 방울을 쌓이게 한다. 이게 누적되면 비알콜성 지방간이 되고 간 기능에 손상을 주는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어떤 식품이든 너무 많이 먹는 것

음식의 질보다는 양이 문제가 된다. 백혈구에 의해 분비돼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인터루킨-6 단백질은 복부지방에 의해 만들어진다. 즉 아무리 고 품질의 식품이라도 필요량 이상으로 먹게 되면 뱃살이 늘어나고 결국 염증을 초래할 수 있다.

 

 

 

레드와인

와인을 조금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하루에 와인을 1~2잔정도 적당히 마시면 혈중 C반응성 단백질 수준을 낮출 수 있다. C반응성 단백이란 조직의 염증, 괴저가 있을 때에 체액이나 혈액 중에 생기는 이상단백질의 하나다. 하지만 문제는 많이 마실 때다. 와인 등 을 많이 마시면 오히려 C반응성 단백질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4
    댓글 쓰기
    • 김*** 2022-04-24 09:56:58 삭제

      저런것이 뭘안다고 게새기같은 쥐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4-23 14:29:02 삭제

      상도애들아~ 이제 사람이라면 반성하고 살아라 열등의식이 얼마나 강하면 전라도 물고 늘어지나 네 녀석들 대가리수가 전라도보다도 3배가 더 많다 선거때면 우리가 남이가 지역감정 만들어 그동안 잘 해 먹었지 박정이 이효상이가 대중이에게 패하게 생겨서 조작한 것이 지역감정 시발점이다 선거때면 떼거지 뭉쳐서 호남 헐뜯어 이기고 독식 해 왔지 독재자 살인마 매춘부 날강도 전과자 사기꾼 7푼이 한 놈 총맞아 죽고 네 놈 감방가고 바로 네 놈들이 만든 추악한 역사이다 제발 더러운 주댕이 이제 그만 닥치고 반성하고 살면 안되나? 비겁하게 헛소리 하는 네 녀석 인성을 한 번 만이라도 돌아보면 안되니~ 이 조그만한 나라에서 추접하게 지역논리 그만 펴거라 알고보면 한민족은 거의 피가 다 섞여 있다 이 무식한 녀석아 대응할 가치도 없지만 화가 치밀어 한마디 하고 간다 너는 어디서 왔나?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프*** 2022-04-20 19:26:08 삭제

      문 소머리국밥, 막산이 보고도 그런 말이 나옵니까?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송*** 2022-04-20 11:48:13 삭제

      이 뭡니까? 왜 이런글을 저도 경상도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라도 경상도 나누지 않고 친하게 잘 지냅니다.. 내주위에도 다 좋은이웃으로 살고 있어요. 편협한 얘기 그만두세요. 정치만 들가면 난리지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주*** 2022-04-19 22:46:15 삭제

      국민스트레스, 전라도사람 들 은 자기지역 출신은 귀신같이 결집"하면서..영남사람들 이 ,모임이나 그룹 을만들면, 목숨 걸고 무슨 짓을 해서라도 귀신같이 끼여들어 온다. 오늘이 지난 어디서던지 관찰 해보고 살펴 본다면, 글 에 공감" 하게될것이다. 어디서든 있고.범죄의 중심에서 활약 하는 호남인들 고향 까지 속이는 호남인들, 나대지 못하게 철저 하게감시 국가 정책이 필요한데,국민대통합 으로 통치고가겠다는,윤석열의 행보는 김대중정신을 본받겠다고 했으니 더이상 얘기가 필요치 않을것이다. 이재명과 다른점은크게 없을것 이라고 생각한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아*** 2022-04-19 10:09:11 삭제

      아름다운 대한민국 작은 한반도 남북으로 나뉜 우리 민족.. 가슴아픈일도 많건만 .. 서로를 존중하고 칭찬하고 감사하는 그런 평화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고 싶지 않으십니까? 부족함을 감싸주고 서로의 필요를 값없이 채워주는 이웃… 먼저 그런 이웃이 되기를… 들어가는 음식이 염증을 만들 수도 있지만… 사람의 분노와 다툼을 조장하는 입에서 나오는 말들이 더 치명적이지요. 건강을 위한 기사 읽다가 독을 마시게 하는 댓글은 삭제하여주시지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4-19 09:37:47 삭제

      빨갱이 만드는 좀비들아.역사에.오점을. 크게 남기고도 반성할줄모르는. 우상의 집착하는. 고담도시 이제 제발 고만하자 좀살자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김*** 2022-04-19 09:07:18 삭제

      가끔씩 정신병자좀비들이 출몰하는구나. 박근혜 감옥간뒤로 피해의식이너무 굉적으로. 뭉쳐서. 눈을뜨고못볼 지경이더구만 그전에는. 나전라도사림이. 아무불편없이잘살았는데. 요즘에는 경상도사람들 피해의식이너무강해 너무불편하다 서로아픈상처보듬고,위로하며. 미래로 나아가자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4-19 04:15:00 삭제

      경상도인 으로서 진심으로 머리숙여 사과 드립니다. 무엇이,누가 그를 저렇게 편협하게 만들었을까요? 경상도와 전라도는 약간의 지역에 따른 문화의 차이만 있을뿐... 누가 옳고 그르지도 않고 누가 우월하고 열등하지 않는 모두가 자랑스런 대한민국 국민 일뿐입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내*** 2022-04-18 21:37:49 삭제

      염증 유발에서, 갱상도 젓나도가 왜 나오니 ? 빙신들아 ~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제*** 2022-04-18 19:37:04 삭제

      개소리들 하네. 기존 정치권에서 표를 위해 만든 지역별 대결구도에 선동당하는 전라도인이나 경상도인 모두 똑같음. 물론 모든 전라도인이나 경상도인에 해당되는거 아님. 위에 저급한 댓글다는 비정상적인 놈들만에 해당. 그런데 이거랑 기사랑 무슨 상관인데? 뜬금없이 일본이 왜 나오고 좌우파가 왜 나오는데?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황*** 2022-04-18 18:50:37 삭제

      정신병자 개만도 못한 새끼들이 난리치네요 동서통합이 있어야 남북통일도 있습니다. 지정학적으로 러시아 중국 일본 미국 사이에 있지요? 힘의 균형이 바뀌어가는 이 위중한 때에 국내정세가 하나로 통합되어도 아쉬유 판국에 남북갈등, 지역갈등(동서)일으키는 모자란새끼는 지 부모자식친지들 명을 재촉하는 걸 모르는거임. 제발 아가리도 닥치고 덜떨어진 손가락은 우함마로 맛사지 받으시고 조용히 집에서 잣 잡고 있으셔. 약수터에 가서 박수를 치던지. 숨쉬는게 민폐니깐. 버리지만도 못한 것들아.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박*** 2022-04-18 16:07:34 삭제

      박정희대통령이 경제를 일으킨건 맞는사실 김대중.김영삼은 고속도로 만들때 길에 누워서 못하게 막아던 위인들 지금 고속도로가 있어서 얼마나 편하고 운송이든 경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지 생각 해 보시고 그이후 대통령들 일가친척들 비리많고 말기에 지들 살려고 대궐같은 집이나 짓고 제발 정치인들 쇼에 선동되지 말길. 이미 두 동강난 남북인데 아직까지도 분열이라~ 전라도민들 투표할 때마다 80~90% 가 특정당 지지는 생각할 것 없이 무조건적이다. 이건 변화가 분명 필요하다 피해의식은 이제 그만 접어두고 나라를 생각 해보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고 좀 느낄길 바란다 경제.국방 정말 걱정된다 나라 안에서 국민들 끼리 서로 그만 물어뜯고 이간질 시키지 말고 잘사는 나라.강한군사력으로 대외적으로 선진국에 밀리지 않는 부국이 되길 바란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현*** 2022-04-18 14:35:41 삭제

      이런호랑이담배먹던시절애기관심이없음 시절이어떦기대인데 이리피곤하게사는지 다피료없고 우선내가맘이편하지시길 후에남도이웃어보면다이웃이징요 봐주듯돕고살며 이어려운시길 잘헤쳐가시길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4-18 11:47:30 삭제

      정답입니다 그들이진정나라를위한다면 당을보고찍을게아니라 인물을봐야하는데ᆢ 지리산빨찌산의후예 한심하죠 박정희가만들었댜그항변하는데 김대중이만든거죠 하루빨리의식이깨어나 지역감정없애고 이번이좋은기회입니다 역대대통들다절라도아님경상도 출신이었는데 서울출신윤이잡았으니 이번기회에지역감정잡아야죠

      답글1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4-18 10:48:39 삭제

      작은 나라를 쪼개려고 발광을 하는구나 좌파우파 그런 분열정치관을 갖은인간은 일본을 찬양하는 자들이다. 지금이 어느시대인데 발상이 일본 우익단체 같은 소리하고 자빠졌냐? 일본으로가라.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4-18 10:07:10 삭제

      고질적인 피해의식으로 생긴 집단 반골이 쉽게 고쳐질까요. 제발 평균적 사고를 갖으시기를 기원합니디ㅡ.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지*** 2022-04-18 10:02:09 삭제

      웬 뜬금 글? 이 사고도 위험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4-18 09:58:02 삭제

      그러러니 하고 삽시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매*** 2022-04-18 07:41:41 삭제

      맞습니다 맞고요 백배 공감입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권*** 2022-04-18 03:34:28 삭제

      언제 어디서나 올바른 선택을하기 위해 끊임없이 기도하고 상고하고 깊은 명상을 하여야하며 그렇게 해도 힘든것이 삶이거늘 어찌 정치인들의 말장난에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고 선동에 휩싸이는 자기 부정적인 행위를 하면서 자신과 후대의 안녕 그리고 이웃의 안녕을 바랄수 있겠는가 부디 깨어나 진정 기쁘고 즐거운 삶을 찾는 노력으로 서로 행복할수 있는 선택을 하기 바란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빵*** 2022-04-18 00:35:44 삭제

      염증 같은 댓글이네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ㅅ*** 2022-04-17 22:39:00 삭제

      변비 걸려서 똥꾸낭 찟어지는 소리ㅈ하구 있구나...왜사냐..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중*** 2022-04-17 20:25:09 삭제

      [전라도] 손병호(필독) 전라도 사람들은 지역차별은 경상도 정치인들이 정치적 목적으로 만든 지역색이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자신을 속이는 것이고, 좌파들의 교묘한 말장난에 동조하는 겁니다. 아무리 정치인들이 어떤 목적을 위해 지역색을 만들려해도, 국민들에게 전라도 사람에 대한 평소의 인식이 좋은 사람들이었다면 될수 없는 일입니다. 오히려 그런 의도는 국민에게 역효과를 나타냈을겁니다. 만약 김대중이 충청도 사람이었다면 충청도로 지역감정을 만들었을까요? 아마 역효과로 나타났을 겁니다. 전라도는 군대부터 사회까지 국민들이 평소의 경험을 통해 그들이 나쁘다는 인식을 가졌기 때문에 정치인의 나쁜 의도가 먹힌 것입니다. 정치인들은 전체국민에게 전라도가 극단적인 감정을 가졌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지역색을 만든 것입니다. 전라도의 폐해가 아직 개선되지 않습니다. 평소에 아주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대화가 통했던 사람도 정치문제로 가면 눈이 뒤집힙니다. 이성을 잃어요. 평소의 냉철함이 사라지는 모습에 절망했던게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전라도의 오피니언 리더들까지 그럴진데 평범한 전라도 사람들은 오죽하겠습니까? 언젠가 전라도를 질타한글에, 친한 벗님이 전라도만 없으면 우리도 일본수준이 됐을거라는 댓글을 주셨습니다. 그렇습니다. 97%가 좌쪽을 미는 전라도.(2%는 이주민)인건 통계가 말해줍니다. 전라도인들이 평균적인 한국인과 같았다면 우리 사회엔 공산주의가 발붙이지 못했을 것이고 어쩌면 [자유]통일이 됐을것이고 일본보다 훨씬 잘사는 나라가 됐을겁니다. 다행히 나는 정치를 말하는 전라도 벗들이 많습니다. 그들은 나의 전라도에 대한 걱정에 동조하는 분들입니다. 전라도를 바꾸기 위해 고향사람들에게 욕먹어가며 애쓰는 분들입니다. 그런분들이 점점 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라도가 바뀌어야 한국이 바뀝니다.손병호

      답글1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