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껌 삼키면 변비?’ 변비에 관한 속설 8가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변비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나타나는 흔한 증상이다. 대부분의 경우 금방 해결이 되지만, 만성이 되면 삶의 질에까지 크게 영향을 미치며 심한 경우 우울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너무나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라 정확한 지 알 수 없는 정보도 많이 듣게 된다. 그런데 과연 우리가 알고 있는 정보는 모두 사실일까. 미 건강정보 포털 웹엠디(WebMD)를 통해 변비에 대한 속설이 사실인지 알아본다.

1. 매일 화장실에 가야 한다 – 아니다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하루에 세 번씩 가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일주일에 세 번 가기도 한다. 하루에 한 번 변을 보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몸에 특별히 이상이 없다면 며칠씩 가지 않는다고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일주일에 3회 미만으로 변을 본다면 변비이고, 일주일에 1회 미만이라면 심각하다.

2. 독소를 만들어낸다 – 아니다

변비가 있으면 우리 몸이 변에 있는 유독 물질을 흡수해 관절염, 천식, 대장암과 같은 질환을 유발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변이 독소를 만들어내거나 대장 세척, 완하제, 관장이 암이나 기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증거는 없다. 그리고 변비 자체는 질환이 아니다.

3. 섬유소만 더 많이 먹으면 된다 – 아니다

대부분이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 건 사실이다. 따라서 과일과 채소, 통곡물, 기타 식물성 식품을 많이 먹고 물을 많이 마시려는 건 좋은 생각이다. 섬유소 섭취를 서서히 늘려서 우리 몸이 익숙해지도록 한다. 그런 다음에도 변비가 지속된다면 건강상 이유나 일부 약물에 대한 부작용 등 다른 이유 때문일 수 있다.

4. 껌을 삼키면 걸릴 수 있다 – 그렇다 

사실이다. 단 아주 드문 경우다. 가끔 많은 양의 껌을 한 번에 삼키면 덩어리를 만들어 소화관을 막을 수 있다. 특히 씨앗류처럼 소화가 잘 안 되는 다른 음식과 같이 삼킬 경우에 더욱 그럴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변비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다른 음식을 먹었을 때와 같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5. 기분이 영향을 미친다 – 그렇다

우울증은 변비를 유발하거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명상이나 요가, 바이오피드백, 이완 기술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면 도움이 된다. 지압이나 마사지도 좋다. 배를 마사지하면 장을 지탱하는 근육을 이완시켜 더 규칙적으로 변을 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모든 섬유소는 같으므로 아무거나 먹는다– 아니다

섬유소에는 두 종류가 있다. 불용성 섬유소는 분변량을 증가시켜 장을 더 빠르게 통과하도록 돕는다. 통곡물빵, 파스타, 시리얼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수용성 섬유소는 물에 용해된다. 콩과 몇몇 다른 식물성 식품에 들어있다.

7.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긴다 – 아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은 변비에 걸리기 더 쉽다. 하지만 나이가 든다고 무조건 변비가 생기는 건 아니다. 매우 흔한 증상이지만 보통 오래 지속되지 않으며 대부분의 경우 심각하지 않다. 하지만 섬유소를 더 많이 먹고, 물을 많이 마시고 운동을 하는 데도 완화되지 않으면 의사와 상담하도록 한다.

8. 혈변을 보는 건 정상이다 – 아니다

변에 피가 섞여나오는 게 항상 심각한 문제는 아니다. 하지만 혈변을 보게 되면 바로 병원을 찾아라. 선홍색 혈은 보통 치핵이나 항문 내벽이 찢어져서 난다. 변비나 배변 시 힘을 주는 게 원인일 수 있다. 적갈색이나 타르색 검은 피, 엉긴 피는 출혈이 소화기관 더 위쪽에서 난다는 것을 의미할 때가 많다. 이 경우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