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검사키트’ 전국 도입 예정에 찬반 의견 분분

‘자가검사키트’ 전국 도입 가능성에 찬반 의견 분분
24일 오미크론 우세지역인 광주 북구의 상시선별진료소에서 보건소 의료진들이 자가진단키트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뉴스1]
오미크론 변이가 24일을 기점으로 우세종화 되면서, 정부는 오미크론 중심의 대응체계 전환을 꾸리고 있다.

25일 0시 기준 코로나 확진자가 8356명 발생한 가운데, 이번 주에는 1만 명, 내달에는 3만 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로 인해 오미크론 대응을 위한 방역체계가 불가피한 상황. 대표적으로 전환되는 대응체계는 진단검사 영역이다. 오는 26일부터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오미크론 우세지역은 고위험군에게는 지금과 같은 PCR 검사, 그 외 검사 대상에게는 자가검사키트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한다.

또, 확진자가 크게 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전국적으로도 이러한 검사체계를 꾸릴 예정이다. 이르면 설 연휴 직후 전국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이러한 검사체계 전환에 대해서는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그렇다면 논란의 중심에 있는 자가검사키트는 무엇일까? 신속항원진단법의 자가검사키트는 임신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테스트기를 떠올려보면 쉽다. 테스트기에 2줄이 생기면 임신인 것처럼 코로나 테스크기에 2줄이 생기면 양성으로 판단한다. 말 그대로 검사 결과가 ‘신속’하게 도출된다. 30분이면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오미크론 우세종화로 검사 대상이 폭증했을 때 이를 감당할 수 있는 검사 방법으로 꼽힌다. 이로 인해 신속항원검사를 도입하는 검사체계로의 전환은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는 자가검사키트 도입 옹호론을 펼치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자가검사키트를 통해 양성이 나온 사람만 PCR 검사를 받는 새로운 검사체계가 오히려 이중 검사를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불러일으킨다고 지적한다. 오미크론 점유율이 높아질수록 확진자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는 곧 자가검사키트와 PCR 검사를 둘 다 받아야 하는 인원이 늘어난다는 의미다. 이는 의료진 입장에서도 업무 부담이 커질 뿐 아니라, 검사 대상자 입장에서도 불편함이 발생한다.

신속항원검사는 기존의 PCR 검사처럼 코로나 바이러스 DNA를 증폭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가짜음성인 ‘위음성’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이 검사의 한계점으로 지적된다. 위음성을 받은 사람이 안심하고 방심하면 오히려 고위험군에게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도 민감도가 낮은 자가검사키트 도입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자가검사키트를 도입하는 대신 PCR 검사 속도에 박차를 가하는 등 확진자 폭증에 대응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현재 코로나19 치명률은 0.88%로, 독감 치명률인 0.05%보다 높다. 코로나는 감기는 물론 독감보다도 고위험군에게 있어서는 아직 치명적인 질환이다. 따라서 고위험군 중심의 방역체계 전환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고위험군의 중증화율과 치명률을 낮추기 위해 현재의 PCR 검사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한지, 자가검사키트를 도입하는 것이 나은지 좀 더 꼼꼼하게 따져봐야 하는 상황. 정부도 이를 인지하고 있는 만큼, 현재 검사체계 전환 타이밍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