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지혜… 식초 활용법 6가지

 

식초다양한 효능을 가진 식품이다. 널리 사용되는 식초는 독소가 없으며 오래 보관해도 효능을 그대로 유지한다. 오래 전부터 사과식초는 민간 치료요법에 사용되어 오고 있다.

 

 

식초는 신맛과 독특한 향을 내는 음식의 재료로서의 기능 뿐 아니라 예로부터 약으로도 이용됐다.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오미(五味) 중의 하나인 신맛은 초산 발효과정에서 생성된 유기산유리 아미노산에 의해 결정되는데 동의보감에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시며, 독이 없고 종기의 일종인 옹종을 제거하고 어지러움을 치료하며 죽은 피나 나쁜 기로 인해 생기는 징괴와 종양을 풀어준다’고 기록돼 있다.

 

 

 

또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며, 소화를 돕고, 비타민과 유기산,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다는 것이 현대과학으로도 증명됐으며, 피로 물질인 ‘젖산’이 축적되었을 때 식초가 생체 에너지 물질인 ATP를 생성하고 독소를 해독해 피로를 풀어준다는 영국 학자의 보고도 있다.

 

식초를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하다. 건강 생활 정보 매체 굿하우스키핑닷컴이 식초의 활용법 7가지를 소개했다.

 

 

 

세탁

에 생긴 잔디 얼룩을 식초로 깨끗이 제거할 수 있다. 식초 3분의 1컵과 물 3분의 2컵을 섞어 만든 용액으로 얼룩을 닦아낼 수 있다. 빨래가 많을 때 식초를 한 컵 가득 부어넣어 세탁을 하면 색깔이 더 선명해지고 하얀색은 더 하얗게 된다.

 

카펫 청소

와인 같은 것이 떨어져 카펫에 얼룩이 생겼을 때는 식초따뜻한 물을 섞어 만든 용액으로 깨끗이 청소할 수 있다.

 

과일, 채소를 씻기

식초는 과일이나 채소에 남아 있는 세균이나 살충제 잔여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리창 청소

유리로 된 창문을 청소할 때 화학세척제를 구입하는 데 돈을 쓸 필요가 없다. 식초로 만들면 된다. 식초 2스푼을 1갤런(약 3.8ℓ)의에 탄 뒤 스프레이에 담아 사용하면 된다. 단 닦을 때 신문지를 사용하는 게 좋다. 싱크대는 물론 욕실의 타일도 잘 닦인다. 거울을 닦는 데도 유용하다. 식초 냄새가 싫은 사람은 고농축 오일을 섞을 것. 레몬 향이나 라임 향이 잘 어울린다.

 

접착제 녹일 때

물건에 붙어있는 상표를 떼어내기 위해 애를 먹은 적이 있을 것이다. 식초용제로 써보라. 어지간한 접착제는 잘 녹아내릴 것이다. 기계의 윤활유인 그리스도 없앨 수 있다.

 

딸꾹질 멈추기

딸꾹질이 났을 때 식초 한 스푼을 삼키면 멈추는 경우가 있다. 딸꾹질을 없애기 위해 다른 방법을 써도 안 될 때는 식초 요법을 한 번 시도해보라.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4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