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높아진 콜레스테롤 어떻게 관리할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임신 중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변화와 증상들이 많아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 중 하나가 고지혈증이다. 말 그대로 혈액 속에 기름기의 양이 많아지는 것으로 고지혈증은 콜레스테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임신 중에는 콜레스테롤수치가 상승한다. 태아의 세포성장과 성장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임신 초기에 감소하던 지질은 식욕 증가와 지방합성 증가로 임신 8주 이후 증가한다. 임신을 하면 혈중 여성호르몬 농도가 증가하면서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수치를 모두 상승시키는 것이다. 일시적이고 수치 증가도 크지 않기 때문에 대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임신 중의 지질대사는 △ 임신초기: 지질감소 △ 임신 8주~26주: 식욕 증가와 지방합성 증가로 지방 축적 증가 △ 임신 27주~40주: 지방분해 증가와 지단백 리파아제 활성 감소로 지방 축적 감소와 같이 진행된다.

-임신 중 콜레스테롤 증가 정상, 하지만…

다만 정상 수치 이상으로 혈액 내에 기름기가 많다면 문제가 된다. 이 기름기들이 나중에 혈관을 막아 위험 질환을 낳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유전적으로 고지혈증 위험 인자가 있는 임산부의 경우에도 조심해야 한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가 혈중 콜레스테롤을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가 될 수 있다. 임신 후 콜레스테롤의 농도가 급격히 상승할 위험이 있고, 이로 인한 고지혈증은 산모뿐 아니라 태아에게도 영향을 주므로 검사 후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대개 나이가 많을수록 콜레스테롤은 증가한다. 특히 여성은 20세부터 증가하지만 남자보다는 낮은 수치로 폐경 전까지 유지되다가 폐경 이후 급격히 증가한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HDL콜레스테롤이 감소하고, 총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식습관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콜레스테롤, 포화지방, 높은 칼로리의 음식을 많이 먹으면, 고지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 육류나 기름진 음식, 흡연, 음주, 폭식은 고지혈증 위험을 높인다고 보고된다. 운동 부족도 혈액 내 콜레스테롤의 양을 더 높일 수 있다.

-임신 중 고지혈증이 걱정이라면?

임신 중에 콜레스테롤이 높아 고지혈증이 걱정된다면 적절한 신체활동이 필요하다. 운동을 통한 체중 관리는 임신성 당뇨나 임신성 고혈압, 고지혈증 등 임신성 합병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가볍게 시작해 천천히 운동량과 강도를 늘려가도록 한다. 살짝 힘들다 느낄 만큼만 걷기, 트레드밀 등을 이용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하루 30분 정도 권장된다.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오메가-3 지방산은 중성지방을 낮춰준다.  등푸른 생선을 주 2~3회 정도 먹는 것도 좋지만, 수은 및 납 중독에 대해 걱정된다면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도록 한다. 임신 기간에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해도 보고된 부작용은 없지만, 이와 관련해서는 주치의와 상담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

-임산부 고지혈증 약물 복용해도 될까

보통 고지혈증 약으로 사용되는 스타틴계열의 약물이 있다. 스타틴은 지질저하제로 콜레스테롤 및 콜레스테롤 합성물질의 생성과정을 저해한다. 이 약물은 임신 중 태아 기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보고된 바는 없지만, 반대로 산모에게 유익하다는 증거 또한 부족한 상태다.

태아의 발육에 있어 지질이 필요한데 스타틴을 복용하게 되면 이 지질을 저하시켜 태아 발육을 방해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임신 중 스타틴 계열 약물은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신으로 인해 스타틴 투여를 중지해도 고지혈증의 장기 치료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의사와 상담을 통해 약물 복용을 중단할 수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