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0대, 젊어도 혈압 측정 꼭 해야하는 이유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혈압 측정’이 중요하다.

 

심근경색, 뇌졸중, 심부전 등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요인이 고혈압인 만큼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해야 한다.

 

고혈압은 60세 이상에서 유병률이 높지만, 경제활동이 활발한 30~40대에서 인지율이 낮고 관리가 저조해 젊은 층의 관리가 매우 필요한 상황이다.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방심하기 쉽기 때문이다. ‘조용한 살인자’라고 부르는 이유다. 뒷머리가 당긴다거나 어지럽다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지만 혈압이 아무리 높아도 증상이 없는 사람이 많다.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개인차가 크다. 혈압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고혈압 진단을 위해서는 최소 2번 이상 혈압을 측정해야 한다.

 

고혈압을 예방하고 관리하려면 정기적인 혈압 측정을 통해 정상혈압 수치인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80mmHg 미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혈압을 방치하면 심근경색, 심부전, 뇌졸중 등 사망 위험이나 장애 가능성이 높은 심각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젊은층고혈압 인지율이 나아지지 않으면 이들이 중년 이상이 될 경우 큰 건강문제에 직면할 것으로 추정된다.

 

수축기 혈압(최고혈압)이 14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최저혈압)이 90mmHg 이상이면 1단계 고혈압으로 진단한다. 고혈압은 생활습관을 고쳐 조절할 수 있다. 비만, 운동부족, 흡연, 짠 음식 과다섭취, 스트레스 등이 이어지면 고혈압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먼저 담배터 끊고 음식을 싱겁게 먹고 운동을 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 스트레스를 과식이나 흡연, 음주로 풀려고 하면 오히려 혈압을 올리는 결과를 가져온다.

 

질병관리청의 자료에 의하면 고혈압 예방치료를 위한 운동은 주 3회, 한 번에 30분 정도의 빠르게 걷기가 좋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체중이 줄지 않아도 운동 자체의 효과로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각각 5mmHg 정도 낮아진다. 그러나 역기 등 무거운 기구를 드는 무산소운동은 혈압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9대 생활수칙은 △담배 반드시 끊기 △술 하루 한두 잔 이하로 줄이기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 충분히 섭취하기 △가능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하기 △적정 체중 및 허리둘레 유지하기 △스트레스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기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하기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을 꾸준히 치료하기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 가기 등이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