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손씻기의 날’…손, 제대로 씻고 있나요?

[날씨와 건강] 비누 이용해 30초 동안 씻어야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강원 영동과 남부지방 등 일부 지역에 비 소식이 있겠다. 수도권과 충청권에도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전국이 14∼19도, 낮 최고기온은 19∼25도로 전망된다.

☞오늘의 건강= 매년 10월 15일은 유엔(UN) 총회에서 각종 감염으로 인한 전 세계 어린이들의 사망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한 ‘세계 손씻기의 날’이다. 손씻기는 다양한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대유행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올바른 손씻기로 예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인플루엔자, 수두, 콜레라, A형 간염, 노로바이러스, 장티푸스 등이 있다. 특히 음식을 조리할 때, 식사 전후, 화장실 사용 후, 기침이나 재채기 후, 쓰레기를 취급한 후에는 꼭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손을 제대로 씻는 것이다. 손에 물만 묻히는 것은 의미가 없다. 오히려 손을 습하게 만들어 세균 번식을 부추길 수 있다. 아래 사진은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6단계로 정리한 것이다. 비누를 묻혀 거품을 충분히 낸 다음 30초 동안 손을 구석구석 충분히 씻도록 하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