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으로, 성인돼도 ‘아토피’ 지속된다

 

나날이 심해지는 환경오염으로 피부병을 앓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도 증가 추세에 있다.

 

아토피 피부염건조한 피부가려움증을 동반하는 만성 재발성 습진 피부질환이다. 2세 이하의 유아에서는 얼굴몸통, 팔다리의 바깥쪽에 주로 피부염이 나타나고, 2세 이후에는 접히는 부위 위주로 병변이 심하게 나타난다. 진물, 피부 두꺼워짐 같은 습진병변이 나타나 아토피성 습진이라고도 한다.

 

 

 

아토피 피부염 왜 생기나 

각종 자극물질이나 알레르기 유발물질, 감염, 환경오염 등 환경적 요인에 노출되면 피부장벽 기능에 이상이 생기고, 아토피성 면역반응이 발생한다. 뚜렷한 가족력도 보인다.

 

즉 아토피성 알레르기 반응이 잘 생기는 유전적 소인을 가진 사람이 각종 환경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 피부질환이 생기게 된다. 보통 2세 전후, 유치원 입학 무렵, 사춘기 직전 증상이 사라진다.

 

간혹 성인이 된 이후에도 증상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최근 들어 심해진 대기오염, 주거환경의 악화, 정신적 스트레스 증가 등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일 것으로 분석된다.

 

 

 

간지러움을 완화하는 방법은?

아토피 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증이다. 통상적으로 잠을 자야하는 밤 시간대에 심해진다. 에는 염증을 줄여주는 혈중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가 낮아지고, 따뜻한 목욕과 이불이 체온을 상승시키기 때문이다.

 

가려움증을 줄이려면 몸을 시원하게 해주는 것이 좋은데 특정 부위가 집중적으로 가려울 때는 얼음찜질을 잠깐 해주거나 보습제를 자주 도포해 건조증을 줄여주어야 한다. 증상이 심해서 잠을 제대로 못 잔다면 약물로 증상을 조절해야 할 수도 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피부 각질층은 유분이 부족해 보습제 사용이 중요하다. 보습제는 하루 2회 이상 넉넉히 발라준다. 목욕은 하루 1회 10분 이내로 하고, 클렌저중성이나 약산성으로 아토피 피부염에 맞게 설계된 것을 사용한다. 목욕 직후 물기는 수건으로 톡톡 찍어내듯 닦고, 물기가 다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바른다.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려면?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어린이 중 상당수는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느낀다. 삶의 질과 연관된 문제인 만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원인을 찾고 환경조건을 개선해야 한다. 직접 피부에 닿는 옷은 순면 재질이 가장 좋고,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손발톱은 짧게 유지한다. 실내 온도는 20~22℃, 습도는 50~60%보다 낮아지지 않도록 한다.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가 있다면 이불과 베개를 자주 세탁한다.

 

가려움증 조절을 위한 항히스타민제 복용, 염증과 면역반응을 억제할 수 있는 외용연고경구약 등도 적절히 사용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건강증진의원에 의하면 아토피 피부염은 단기 치료로 완치되지 않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여유 있고 균형 있는 생활 리듬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