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왜 과유불급?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바나나는 간편하게 먹기 좋고 건강에도 좋은 과일이다. 섬유질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매일 바나나를 과잉 섭취할 경우 몇 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 쉽게 허기를 느끼게 할 수 있다 

바나나는 지방과 단백질 함유량이 매우 낮다. 대부분의 칼로리 구성원이 탄수화물이다. 만약 바나나로만 아침 식사를 떼운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쉽게 허기를 느낄 수 있다.

때문에 바나나만 먹는 것이 아니라 치즈나 견과류 같은 다른 음식들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좋다. 저탄수화물 식단을 짜고자 하는 이들이 주의해야 하는 과일이기도 하다.

♦ 신장 질환이 있거나 칼륨 수치 높은 사람들은 피해야 

칼륨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신장 질환이나 신장 문제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이들은 바나나를 비롯해 오렌지, 수박 등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혈액에서 칼륨을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칼륨 수치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 심장마비 발생 위험도 높아진다.

♦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부가 팽창할 수 있다 

바나나를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일부 사람들은 장에 지나치게 가스가 생기거나 복부가 팽창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바나나 속에 함유된 수용성 섬유질과 당알코올 성분 때문이다.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이런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이런 증상이 생길 때는 바나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 칼륨 수치를 높이는 일부 약과는 상극

고혈압 약의 일종인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억제제(angiotensin converting enzyme inhibitor: ACE inhibitor), 즉 리시노프릴, 에날 에이프릴, 라미프릴 등과 고혈압 관련돼 처방되는 이뇨제 스피로놀락톤과 같은 약품들을 먹을 때는 바나나를 많이 섭취하면 안된다.

하버드 의대에서는 이들 약품이 혈중 칼륨 수치를 올린다고 지적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6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