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가습기 청결하게 관리하려면

[사진=yocamon/gettyimagesbank]
기온이 큰 폭으로 올라 평년과 비슷하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8~3도, 낮 최고기온은 4~11도가 되겠다. 서울·경기도 등에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수도권, 충청권 등 서쪽 지역은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오늘의 건강= 겨울철 건조한 실내 공기로 코와 기관지의 점막이 마르면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해질 수 있다. 따라서 적정 실내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방법은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가습기를 자주 청소하지 않으면 미생물 등이 증식하면서 폐렴이나 천식발작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우선 가습기의 물은 매일 갈도록 한다. 고인 물에서는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쉽게 번식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번식한 미생물들은 수증기를 타고 공기를 오염시킬 수 있다.  따라서 물이 남아 있더라도 반드시 버리고 , 가급적 끓인 물을 식혀서 사용하거나 정수된 물을 쓰는 것이 좋다.

또한 최소 1주일에 1번은 청소를 해야 한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물을 뿌려 방치한 뒤 물로 충부히 헹구면 간단하게 가습기를 청소할 수 있다. 전용 가습기 세척제를 사용해도 좋다. 주의할 점은 거품이나 잔여 세제가 남지 않아야 한다는 것. 특히 분무구에는 물때가 끼기 쉬우므로 작은 솔을 이용해 꼼꼼하게 닦도록 하자.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