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손체조가 겨울철에 더 필요한 의외의 이유

겨울철 낙상과 골절...합병증 발생하면 치명적

영하 10도를 밑도는 강추위가 계속되면서 빙판길 낙상사고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뼈와 근력이 약한 어린이와 노인들은 겨울철 빙판을 조심해야 한다.

낙상 사고로 척추와 고관절 등에 골절이 생기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고령자 중 약 30%가 매년 낙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뼈의 양이 감소하고 강도가 약해지는 노년기에는 낙상이 골절로 이어지는 가능성이 높아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낙상은 실외 뿐 아니라 집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집안 환경을 더욱 안전하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집안 곳곳에 넘어지지 않도록 책, 옷, 신발 등의 물건을 치우고 장판은 고정해놓는 것이 좋다. 또한, 화장실이나 샤워실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매트나 고무판을 깔고 내부에 잡을 수 있는 손잡이를 설치하면 미끄러져 넘어질 확률이 낮아질 수 있다.

 

또한,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낙상 예방 운동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신체 부위의 근육, 힘줄, 인대 등을 늘려주는 운동을 통해 관절의 가동범위 증가, 유연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무리하지 않고 꾸준히 한다면 근력과 균형 감각을 높여 낙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안재기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낙상은 환경적인 요인과 생체기능의 감소 등의 요인들이 작용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주위 환경 요인들을 개선하고 신체기능 검사 및 운동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