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D-1’…수험생 컨디션 관리 전략

[사진=JV_LJS/gettyimagebank]
수능 예비 소집일인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영하 1도, 전주 0도, 안동은 영하 3도로 출발하겠다. 낮 최고 기온은 서울 5도, 전주 9도, 부산은 14도까지 오르겠다. 예년보다 늦게 치러지는 시험에 아침, 저녁으로는 영하권 추위가 이어지는 만큼 수험생들은 체온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좋겠다.

☞오늘의 건강=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때에는 마무리 점검과 함께 건강관리도 잊어서는 안 된다. 수능 당일의 컨디션이 결과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시험장에서 최상의 컨디션으로 실력 발휘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먼저 푹 자는 것이 중요하다. 뇌세포 활동이 활발해 지려면 6~8시간 잠을 자는 것이 좋다. 특히 시험 전날에는 긴장감에 뒤척이기 쉬우므로 평소보다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가벼운 산책을 하거나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한 뒤 데운 우유 한잔을 마시면 숙면하는데 도움이 된다.

식사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시험 당일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도록 한다. 식사를 해야 뇌 활동에 필요한 연료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의할 점은 과식은 금물이라는 것. 포만감을 느끼기 전 80% 선에서 식사를 마치도록 하는 것이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원활한 두뇌 활동을 돕는다.

한편, 올해 수능의 경우 마스크 미착용 학생은 시험장에 입실할 수 없다. 수험생에게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허가한 의약외품 마스크(KF90, KF80 등) 사용이 권장되고 있으며, 밸브형 마스크·망사 마스크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혹시 모를 마스크 오염, 분실 등에 대비해 여분의 마스크를 반드시 챙겨가도록 하자.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