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가 뾰루지 대처법 5

[사진=Irina Zharkova/gettyimagebank]
입가에 작은 물집이 잡히는 건 대개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헤르페스라는 이름 탓에 성병을 떠올리기도 하지만, 입에 생기는 물집은 단순 포진 바이러스 1형(HSV-1) 때문으로 성적 접촉과는 무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흔하지 않지만 생식기 부위에 성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2형(HSV-2)이 원인일 수도 있다.

바이러스는 한번 침투하면 증상 없이 잠복한다. 그러다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다른 질환을 앓거나 ,호르몬에 변화가 생길 때 증상이 나타난다.

입가에 따끔거리는 뾰루지가 생기면 성가시기도 하지만, 미관상 좋지 않다. 다행스러운 건 잘 대처하면 2~4주 사이에 사라진다는 점이다.

◆조기 진압 = 물집이 잡히기 전, 가렵거나 따끔거리는 느낌이 먼저 나타난다. 이때 병원을 찾아 항바이러스제 처방을 받아 복용하면 물집이 생기기 전에 제압할 수 있다. 처방약을 복용하며 스테로이드 크림을 바르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단,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지 않으면서 스테로이드 크림만 쓰는 것은 위험하다. 스테로이드는 바이러스와 싸우는 능력을 약하게 만들기때문이다.

◆냉찜질 = 미국 피부과학회는 차가운 타월로 하루 한 번 5~10분간 물집이 생긴 부위를 냉찜질하면 좋다고 권고한다.

◆촉수 금지 = 물집이 솟아나면 터뜨리고 싶은 게 인지상정. 그러나 금물이다. 터뜨리는 순간 박테리아에 의한 2차 감염이 생길 수 있다. 치료 기간이 길어질뿐더러, 자칫 흉이 생길 수도 있다.

◆음식 조심 = 증상이 나타나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한다. 맵거나 지나치게 짠 음식은 물론, 파인애플 토마토 오렌지 등 산성이 강한 과일도 조심해야 한다.

◆선크림 = 잠복했던 바이러스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활동한다. 햇볕도 피부 스트레스 중 하나다. 평소에 자외선 차단지수 30 이상의 선크림을 바르고, 건조한 환경에서는 입술 보습제를 사용하면 입가 뾰루지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조*** 2020-12-21 08:02:34 삭제

      이런 입가 물집이 자주 잡혔는데 정확한 병명인 헤르페스 바이러스란 정보를 알게되고 이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대처법을 통해 번지는것을 막아야겠네요! 좋은 정보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