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마스크 ‘의무→권고’ 넘어가는 조건 충족”

중대본, 23일 최종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방안 발표 예정

15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등 향후 코로나19 대응 방향 전문가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뉴스1]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 여부를 둔 전문가 토론회에서 단계적 조정, 개인 중심 지침 등에 대한 의견이 제기됐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15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개최한 토론회에서 “일상 복귀를 위한 전제 조건은 대부분 만족한 상태”라고 말했다. ▲국민의 97%가 백신 접종과 자연 감염을 통해 기초 면역을 획득했고 ▲재유행 때마다 의료 대응 능력이 향상됐으며 ▲유행 규모가 줄었고 ▲치명률이 감소했다는 점에서 마스크 착용은 이제 ‘의무’에서 ‘권고’로 이동해야 할 때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단, 아직 새로운 오미크론 하위변이의 출현 등 불확실성이 남아있는 만큼 사회적 합의와 논의가 필요하며 실내 마스크가 해제되더라도 의료기관, 대중교통 등 일부 시설은 시점을 좀 더 미루는 단계적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았다.

반면,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시설보단 개인에 초점을 두는 전략을 제시했다. 마스크 착용은 ‘개인 행위’인 만큼 거리두기처럼 시설 중심 지침보다 개인 중심 지침이 더 의미가 있다는 입장이다. 고령층, 면역저하자 등 건강이 취약한 사람을 만난다면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는 공간에서도 착용하는 등의 조치가 적절할 것으로 제언했다.

중대본은 토론회가 끝나면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 회의를 거쳐 23일 최종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