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관절염 완화에 도움 되는 식품 4

나이가 들면 관절의 노화도 피할 수 없다. 노화와 함께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 뼈와 인대에 염증과 통증을 동반하는 관절염이 발생한다. 관절염은 크게 노화로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퇴행성 관절염과 인체 면역계가 관절을 공격하는 자가 면역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다. 관절염 중에서도 나이 든 사람들에게 많이 생기는 퇴행성 관절염을 막으려면 평소 어떻게 해야 할까. 퇴행성 관절염 완화와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알아본다.

블루베리, 토마토, 고추 등 항산화 과일과 채소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과일과 채소의 색깔을 내는 성분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있다. 항산화제는 염증을 줄여주는 중요한 성분이다. 과일과 채소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비타민C 역시 항산화제의 하나다. 이런 항산화제가 많이 든 과일과 채소로는 블루베리, 호박, 고구마, 당근, 토마토, 고추, 오렌지, 브로콜리 등이 있다.

고등어, 멸치, 꽁치 등 오메가3 함유 생선

등푸른 생선의 오메가3 지방산이 사이토카인 포함 염증 유발 화합물을 억제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관절염 환자들은 염증을 증가시키는 사이토카인이라는 단백질 인자의 수치가 높다. 등푸른 생선의 오메가3 지방산 사이토카인 포함 염증 유발 화합물을 억제한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LDL과 중성지방은 몸속에서 염증을 증가시켜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이는 인자들이다. 모든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지만, 특히 고등어, 꽁치, 청어, 정어리, 멸치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항산화제 셀레늄이 풍부한 통곡물

통곡물은 정제하지 않고 곡물의 겉껍질만을 벗긴 것을 말한다. 연구에 따르면, 귀리(오트밀)나 현미, 보리 등의 통곡물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몸속 염증의 측정치인 C 반응성 단백 수치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곡물 파스타와 빵 등에는 염증을 줄여주는 항산화제의 하나인 셀레늄이 많이 들어있다. 통곡물을 먹으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돼 관절에 대한 부담도 줄여준다.

염증 발생을 줄여주는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 속에 있는 화합물이 염증을 유발하는 화학 물질의 발생을 멈추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올리브오일을 가장 적게 먹은 사람은 가장 많이 먹은 사람에 비해 관절염 위험이 크게 높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올리브오일 속에 있는 화합물이 염증을 유발하는 화학 물질의 발생을 멈추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