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망치는 잘못된 속설 5

체중 못 줄이고, 건강도 해쳐

날씬한 여성과 뱃살이 나온 여성
다이어트를 망치는 잘못된 속설들이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다이어트 관련 정보들이 넘쳐 난다. 그러다보니 올바른 정보와 잘못된 속설을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자칫 틀린 선택으로 몸은 몸대로 고생하고, 체중 감량은커녕 건강을 해쳐선 안 될 일이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의료 매체 ‘메디컬뉴스투데이’가 다이어트 관련 잘못된 속설을 짚었다.

△아침을 굶으면 체중 감량 효과가 있다?

아침식사와 다이어트 관계에 대한 전문가들 의견은 지금도 엇갈린다. 그러나 이전에 발표된 2045건의 연구를 분석 종합한 결과에 따르면 아침식사를 거르는 것은 과체중과 관련이 있다. 또한 과체중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특정 부위만 겨냥한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

뱃살 등 특정 신체 부위를 목표로 한 다이어트는 없다. 체중 감량에 곁들여 특정 부위에 집중된 운동을 했을 때 그런 다이어트가 가능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간식은 무조건 해롭다?

식사시간 이외에 먹는 음식을 무조건 죄악시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간식은 어떤 종류를 먹는 지에 따라 다면성을 갖고 있다. 식사 빈도와 다이어트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세 끼와 두 번 간식을 먹는 패턴이 체중 감량 유지에 중요하다.

△달콤한 간식은 절대 먹으면 안 된다?

설탕이 듬뿍 들어있는 고지방 음식의 제한은 필요하다. 그렇다고 완전무결한 배제는 되레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영국 심장 재단에서는 자신이 즐기는 모든 음식을 포기하는 것은 다이어트 지속에 무리수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에 의지하면 된다?

패션 트렌드처럼 다이어트에도 분명 유행이 있다. 하지만 반짝 유행 다이어트는 장기적으로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누구나 알고 있듯이 칼로리 섭취는 줄이고, 운동량을 늘리는 방법 말고는 의심을 해봐야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