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속 방습제 버리지 말고 ‘이렇게’ 해보세요

실리카젤 방습제를 버리지 않고 모아두면 다방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먹지마세요(Do Not Eat)’ 경고문구가 적힌 방습제는 대개 영양제, 건강식품, 김, 다시마 건조식품 등에 들어있다. 무색무취의 구슬 알갱이로 ‘실리카젤(silica gel)’이라 한다. 수분이나 냄새 등을 흡수하여 내용물이 상하는 것을 방지한다.

이 실리카젤 방습제를 버리지 않고 여러 개 모아두면 다방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습기 많은 여름철에 더욱 유용하다. 생활 속 실리카젤 활용법 8가지를 소개한다. 물론 어린 아이들의 손에 닿지 않게 보관에 유의해야 한다.

1. 신발 속 발 냄새 제거 = 발의 땀으로 인해 냄새까지 지독해진 신발! 습기와 발 냄새로부터 신발을 구제하는 데 실리카젤을 활용할 수 있다. 하루 밤사이 신발에 실리카젤을 몇 개씩 넣어둬 보자. 다음날 신발을 신을 때 보다 보송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2. 파우치 안 화장품 뽀송 = 컨실러, 파우더, 아이섀도우 등 화장품 상태를 보송보송 유지하고 싶다면, 파우치 안에 실리카젤 2-3개를 넣고 다녀보자. 습기로 인해 눅눅해지는 것을 막아 화장품 수명까지 늘릴 수 있다.

3. 우산 말릴 때 = 비 오는 날 물기 많은 우산을 펴둔 채로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겠지만, 그럴 수 없는 때라면? 물기를 한번 털고 난 우산을 접고, 우산 섬유 위에 실리카젤을 몇 개 놓으면 남은 물기를 빨리 없앨 수 있다.

4. 물에 빠진 휴대폰 건조 = 휴대폰을 물에 빠뜨렸다면 여간 골치가 아닐 수 없다. 빨리 휴대폰을 꺼내 마른 수건으로 닦은 다음, 모아둔 여러 실리카젤 방습제를 통에 채우고 휴대폰을 그 속에 넣어둔다. 실리카젤이 휴대폰 속 물기를 빠르게 흡수해 위기를 면할 수 있다. 쌀에 넣어 두는 것도 젖은 휴대폰 물기를 빼는 방법이라고 하지만 실리카젤의 흡수력이 쌀보다 10배는 더 효과적이다.

5. 은수저 광택 나게 = 은수저 등의 은으로 된 식기류가 광택을 잃거나 변색되는 것을 막는데도 실리카젤을 이용할 수 있다. 은식기류가 보관된 서랍장에 실리카젤을 함께 넣어두면 반짝반짝 광택을 유지할 수 있다.

6. 축축한 수건 뽀송하게 = 목욕 수건이나 손 닦는 수건은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금방 축축해지기 쉽다. 몇 번 사용하고 나면 물 냄새가 나기도 한다. 수건을 개어 보관할 때 실리카젤을 수건 사이로 하나씩 넣어두면 사용 시 보송한 느낌을 오래 유지하고 금방 눅눅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7. 운동복 보관 및 수영복 말릴 때 = 헬스장에 다니면 트레이닝복이 한 벌씩 있기 마련. 늘 빨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때나 땀 냄새만 제거해 몇 번 더 입어도 될 것 같을 때가 있다. 트레이닝복 가방에 실리카젤을 항상 넣고 다녀보자. 트레이닝복 섬유의 수분과 냄새를 어느 정도 없앨 수 있다. 수영복의 물기와 습기를 잘 말리고 싶을 때도 실리카젤을 놓아두면 습기 제거와 함께 수영복 방수기능을 더 극대화 시킬 수 있다.

8. 귀금속 오래 보관할 때 = 아끼는 크고 작은 귀금속들, 반짝반짝 광이 나게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귀금속 상자에 실리카젤 한 두 개 넣어볼 것을 권한다. 녹스는 것을 방지해준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