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쏟아지는 졸음, 원인과 대처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푸짐하게 먹고 나면 어김없이 졸음이 쏟아진다. 식곤증이다. 이 졸음은 어찌나 막강한지 아무리 중요한 회의를 하는 중이라도 피해 가기 어렵다. 오죽하면 영어권에서는 ‘식후 혼수(Food Coma)’라고 부를 정도.

식곤증은 왜 생기는 걸까? 대책은 없을까? 미국 ‘위민스 헬스’가 전문가의 의견을 들었다.

위장병 전문의 사만다 나자렛 박사에 따르면 식곤증의 원인은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혈당의 변화 때문이다.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 또는 설탕이 많이 들어간 식사를 하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간다. 그 결과 심한 졸음이 몰려올 수 있다.

둘째, ‘휴식과 소화’ 반응 때문이다. 스트레스를 받으며 일에 몰두하는 동안 우리 몸은 원시인이 사냥을 할 때처럼 ‘투쟁 혹은 도피’ 반응 상태에 있다. 즉 혈압이 올라가고 맥박과 호흡도 빨라진다. 그런데 밥을 먹으면 ‘휴식과 소화’ 반응 상태가 된다. 즉 심장 박동이 부드러워지고 혈액 순환이 좋아진다. 내장의 운동과 분비를 맡은 미주 신경이 자극을 받아 소화액이 나오는 한편 마음도 편안해진다. 당연히 졸음도 따른다.

식곤증을 물리칠 방법은 뭘까? 첫째, 평소 8시간 숙면을 취하는 것이다. 나자렛 박사에 따르면, 밤잠이 부족한 사람일수록 점심을 먹고 혼수 상태에 가까운 졸음에 휘둘릴 확률이 높다.

둘째, 과식하지 말아야 한다. 아침을 거르고 점심을 거하게 먹은 날, 식곤증이 더 심하게 찾아온다는 사실을 경험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조금씩, 규칙적으로 먹을 것.

셋째, 움직여야 한다. 밥을 먹고 바로 앉으면 꾸벅꾸벅 졸게 되는 게 당연지사. 식곤증을 피하기 위해서도 그렇지만, 소화를 위해서도 식사 후에는 산책 등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게 좋다.

넷째,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탄수화물이 과하면 혈당 스파이크로 인해 식곤증이 더 심할 수 있다. 단백질, 건강한 지방, 그리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골고루 섭취할 것.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