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마셔야 일이 된다? 활력 관련 틀린 상식 3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커피 한잔을 마셔야 하루 을 제대로 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또 주중에 밀린 잠을 보충하겠다며 주말에는 하루 종일 잠만 자는 사람이 있다.

 

호주의 생화학자인 리비 위버 박사는 “이런 습관들은 오히려 생활의 활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말한다. ‘데일리메일’이 위버 박사의 조언을 토대로 육체적, 정신적 기운과 관련된 잘못된 상식 3가지를 소개했다.

 

 

 

1. 하루를 제대로 보내려면 커피가 필요하다?

바쁜 일상을 보내는 사무직 근로자들 중에는 아침에 커피 한잔을 마셔야 연이어 열리는 미팅 등을 수행해내며 하루 을 제대로 할 수 있다고 믿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위버 박사는 “이는 자기충족적인 예언이나 다름없는 생각”이라며 “커피를 자주 마시면 하루 종일 더 많은 카페인당분이 필요한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사람들은 카페인에 의존하지 않고 얼마나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질 수 있는지 잘 모르고 있다”며 “신체의 에너지 시스템은 우리가 택한 생활방식에 의해 지지될 때 놀라운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생화학자들은 커피카페인 음료에 기대는 사람들에게 매주 카페인 음료 섭취량을 반으로 줄여 나중에 전혀 안 마시는 상태까지 가보라고 권한다. 이후 2주 후에 어떤 느낌이 드는지를 기록해보라고 한다.

 

위버 박사는 “처음에는 카페인이 없어지면서 피로감을 느낄 수 있지만 곧 신체 에너지가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것을 느낄 것”이라며 “카페인 음료 대신 허브티로 교체하는 것도 좋다”고 말했다.

 

 

 

2. 아침식사는 내게 안 맞아?

아침에 뭔가를 먹는 게 자신에게는 맞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면 오전 시간 내내 심한 공복감에 시달릴 수 있고 몸에 좋지 않은 뭔가를 먹게 만들 수 있다. 전문가들은 “오전 내내 활력을 유지하고 인지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영양가 풍부한 아침식사를 하라”고 조언한다.

 

아침에 일어나서 식사를 할 수 없다고 느껴지면 왜 그런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지난 밤 너무 늦게 식사를 한 경우 등이다.

 

 

 

3. 평소 부족한 잠은 보충할 수 있다?

평소 늦게 잠을 자는 사람들은 “나중에라도 모자란 잠은 보충할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사람은 밤에 7~9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며 나중에 수면을 더 취함으로써 모자란 잠을 보충할 수는 없다”고 말한다.

 

위버 박사는 “할 수 있는 한 밤에 9시간 가까이 자는 게 좋다”며 “여러 연구에 의하면 자는 동안 생명력 회복 작업이 일어나기 때문에 충분히 수면을 취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조*** 2021-12-28 10:18:11 삭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맨 마지막 조건을 어기고 있네요. 보통 11시 30분 쯤 잠드는데....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김*** 2021-12-21 16:40:21 삭제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_-_ 일부러 아침 깨려 마셨는데 변화를줘야겠네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