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에 좋은 식품 vs 나쁜 식품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부 전문가들은 암 발병의 원인에서 식단이 차지하는 비율은 30~40% 정도라고 추정한다. 유전적 요소는 우리가 통제 할 수 없는 것이지만 식단은 우리가 조절할 수 있는 요소다.

이와 관련해 ‘헬스라인닷컴’ 등에 따르면, 유방암에 좋다고 가장 널리 알려진 음식은 단연 채소와 과일이다. 연구에 의하면, 채소와 과일 위주의 식사는 유방암 발병 위험을 평균 15%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녹황색 채소, 당근, 브로콜리, 케일, 사과, 배, 복숭아, 딸기 등 우리가 흔히 접하는 채소와 과일을 하루에 5인분 이상은 먹으라고 권고한다.

올리브오일, 아보카도, 씨앗, 견과류 같이 좋은 지방을 포함한 음식과 연어와 고등어에 많은 오메가-3 지방산도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이런 식품들은 장기적으로 유방암 발전에 작용할 수 있는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두부나 두유 같은 콩류 음식도 유방암에 좋다. 여러 연구에서 콩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은 많은 반면 탄수화물은 적은 건강한 재료라는 것이 밝혀졌다. 특히 콩에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적어 암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유방암에 나쁜 대표적인 음식은 술, 설탕, 트랜스지방, 붉은 고기 등이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술 마시는 습관은 유방암 발병률을 15% 이상 증가시킨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쥐에게 설탕이 많은 든 음식을 먹게 했을 때 유선 조직에 종양이 발생했다. 여기에 과자, 튀김 등에 많은 트랜스지방과 적색육과 가공육도 유방암에 좋지 않은 식품으로 꼽힌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5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