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에 ‘칙’ 코로나19 예방 스프레이 나온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에 뿌려 코로나19를 예방하는 스프레이 출시가 임박했다.

영국 일간 ‘데일리 메일’에 따르면, 폭스바이오(pHOXBIO)사는 콧구멍 한쪽에 두 번씩 분사하면 8시간 동안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지속되는 코 분무약 폭스웰(pHOXWELL)의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2,3상을 동시 진행한 임상시험은 지난여름 확진자가 폭증하던 인도에서 고위험군인 보건의료 종사자 600여 명을 대상으로 했다. 그 결과 코 분무약을 쓰면 감염 위험이 63% 낮았다. 감염되더라도 경증에 그칠 가능성도 컸다. 분무약을 쓰고도 감염된 이의 17.6%에서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났지만, 약을 쓰지 않다가 감염된 사람은 두 배에 가까운 34.6%에서 증상이 나타났다.

분무약은 코 점막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죽이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분무액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30초, 독감 바이러스는 5분 안에 멸균하는 물질이 들어있다. 백신이 항체를 형성해 수개월간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과 다르다.

신약은 상온에서 보관 및 이동이 가능해서 백신 보급이 여의치 않은 개발도상국 주민에게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에 참여한 옥스퍼드대 화학과 엔젤라 러셀 교수는 “백신이 100% 예방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분무약은 이미 접종한 사람에게도 추가 예방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스프레이를 평소 두통약처럼 지니고 다닌다면 밀폐된 공간에서도 위축되지 않고 사람들과 만나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예방용 코 분무약을 개발 중인 제약사는 세계적으로 여럿이다. 국내에서 진원생명과학이 관련 제품의 임상2상 연구를 진행 중이며, 호주의 에나레스피라토리, 중국의 완타이생물, 미국의 코다제닉스 등도 개발에 나섰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