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예방에 특히 좋은 과일, 채소 5가지

대장암 예방에 특히 좋은 과일, 채소 5가지
[사진=peterschreiber.media/gettyimagebank]

대장암은 우리나라에서도 암 사망 원인 3위이자 암 발생률 2위입니다.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죠.

대장은 다른 장기에 비해 탄력성, 확장성이 좋아 대장암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설사, 빈혈, 변비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느낄 수 있는 증상이어서 조기에 식별하기 어렵죠.

이런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와 함께 식습관을 건강하게 변화시킴으로써 발병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채소와 과일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웹 엠디 등의 자료를 토대로 대장암 예방에 좋은 과일, 채소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마늘

[사진=bhofack/gettyimagebank]

한 연구에서 일주일에 마늘 6 정도를 먹는 사람들의 경우 대장암과 위암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늘에는 질병의 감염을 막고 나쁜 세균에 강한 알리신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다. 12주 동안 마늘 추출물을 투여 받은 사람들은 감기에 걸리는 확률이 60% 떨어졌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2. 고구마

[사진=kuppa_rock/gettyimagebank]

셀룰로오스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 질환의 위험 인자인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물을 흡수하는 힘이 뛰어나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대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없앱니다. 고구마에는 항산화물질인 알파카로틴이 풍부해 심장병과 암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양배추

[사진=ING alternative/gettyimagebank]

식이섬유와 수분이 많이 들어 있어 변비를 없애 대장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시킵니다. 식물성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영양의 보고로 비타민C칼슘섬유질비타민A가 많죠. 또한 암을 물리치는 효과를 가진 설포라판이 풍부합니다.

 


4. 사과

[사진=Roman Samokhin/gettyimagebank]

섬유소인 펙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펙틴은 장을 약산성으로 유지시키고, 나쁜 균의 증식을 억제해 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사과 껍질에 들어 있는 셀룰로오스 성분은 창자로 내려가면 젤 형태로 변해 배변량을 늘리고 딱딱한 변을 부드럽게 해 변비를 예방합니다.

 


5. 베리류

[사진=alicjane/gettyimagebank]

블루베리 등의 베리류에는 질병을 퇴치하는 식물성 화학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천연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는 몸에 해로운 물질을 배변 등을 통해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죠.

베리류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C 역시 몸의 철분 흡수를 돕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암을 예방합니다. 대장암과 폐암백혈을 막아주는 벤조산도 들어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