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한 추분, 선글라스 “꼭”

사진=Shutterstock

태풍이 할퀴고 간 자리에 어김없이 추분(秋分)이 왔다. 추분은 북반구 위쪽 하늘에 머물던 태양이 남쪽으로 가려는 날. 북반구에선 오늘부터 가을에 본격 들어서고 밤이 길어진다. 전국의 흐리다가 오후부터 개고, 동해안은 오전 9시부터 비 그친다. 아침 최저 13~19도, 낮 최고 19~25도.

오늘의 건강=태풍이 먼지 쓸어가서 공기는 맑지만, 오후 자외선 지수 ‘나쁨.’ 비거스렁이로 선선하다고 해서 자외선 피해가지 않는다. 오후에 운전하거나 바깥에서 활동할 땐 선글라스 꼭 써야겠다.

등산이나 골프하는 사람, 가을 마라톤 대회 준비하는 사람들 중에서 선글라스 쓰지 않은 사람이 의외로 많은데, 자외선은 눈 노화의 직접 원인이다. 몇 년 전부터 병원 안과에는 황반변성, 백내장과 군날개(익상편), 결막주름 등의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데, 눈 세포의 노화가 누적됐기 때문이다.

특히 산이나 들에서 활동할 때나 운전할 때 자외선에 눈이 직접 노출되므로 선글라스 쓰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 선글라스는 2년 이상 쓰면 렌즈에 손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안경점에서 체크해서 교환하는 것이 좋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