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게 운동해도 대장암 진행되는 것 막아(연구)

[사진=Kzenon/shutterstock]

짧은 시간이지만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하면 대장암이 더 이상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퀸즐랜드대학교 연구팀은 대장암 진단 후 생존해 있는 사람 10명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운동을 한 번 실시한 뒤, 그리고 4주 동안 12번 운동 시간을 가지게 한 뒤 이들의 혈액 샘플을 채취해 분석했다.

연구 결과, 고강도의 운동을 단 한 차례만 시행해도 대장암 세포의 성장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의 주 저자인 제임스 데빈은 “이번 연구는 운동이 대장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고강도의 운동을 한차례 한 바로 직후 염증이 증가했는데 이는 암세포의 수가 감소하는 데 개입했다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암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정기적인 운동과 함께 일상생활 속에서 신체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는 인과관계를 증명하지 못했다”며 “실험실에서 나온 이번 연구 결과가 인체에서 자라라는 종양에 적용될 수 있을지 더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Acute high intensity interval exercise reduces colon cancer cell growth)는 ‘더 저널 오브 피지올로지(The Journal of Physiology)’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